인기 기자
청와대 "북미 상호간 '역지사지' 필요…정부 적극 중재할 것"
NSC 상임위 개최 "'판문점 선언' 차질 없는 이행 재확인"
2018-05-17 11:38:26 2018-05-17 11:38:2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7일 전날 북한의 남북 고위급회담 연기 통보와 관련해 “북한의 대화를 하겠다는 자세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북미에 상호간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고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당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전에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를 설명했다. NSC 상임위는 통상 매주 목요일 오후 개최되지만 이날은 일부 참석자들의 국회 일정에 따라 오전으로 앞당겨 졌다. 회의는 오전 7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NSC 상임위는 4·27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판문점선언이 차질없이 이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남북 고위급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상임위는 오는 6월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상호 존중의 정신 하에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미 간과 남북 간에 여러 채널을 통해 긴밀히 입장을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며 “23~25일로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 615 공동행사 준비 등 앞으로의 남북관계 일정들을 판문점선언의 합의 정신에 따라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상호존중의 정신은 (북미가 서로) 역지사지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과 미국이 회담을 진행하면서 뭔가 입장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이해 해보려고 하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하다’는 의미를 상호존중의 말에 담았다”고 부연했다.
 
‘한미 간, 남북 간 여러 채널’에 대해선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가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며 “북한과 미국에 (우리 정부가) 서로의 입장과 견해를 충분히 전달해 입장차를 조정하고 접점을 넓혀가려는 노력을 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 615 공동행사 준비’에 대해선 “이러한 난관과 장애가 있지만,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를 본 일정과 약속은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는 뜻”이라며 “그렇게 이행하는 과정에서 지금 어려움들도 자연스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의겸 대변인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NSC 상임위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