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종이문서 없이 전자결재 ‘스마트 아파트’ 확대
작년 2곳 이어 8개 단지 추가, 관리 효율·투명성 강화
2018-07-25 09:59:58 2018-07-25 09:59:58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아파트에서 생산되는 모든 종류의 종이문서를 전자화하고 전자 결재하는 ‘스마트 아파트’ 시범단지가 확대된다. 서울시는 작년 2개 단지로 시작한 스마트 아파트 시범단지를 올해 8개 단지 추가해 총 10개 단지에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향후 법제화를 거쳐 서울 전체 아파트에 도입한다는 목표다.  
 
현재 도봉구 창동주공4단지, 노원구 상계주공14단지에서 시범운영 중인 스마트 아파트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그동안 일일이 수기로 생산해왔던 관리비 부과서류, 공사·용역 관련 서류, 각종 점검일지 등 모든 종류의 생산문서를 전자결재해 문서의 생산부터 보관까지 모든 단계를 ‘전자문서화’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5월 자치구별 시범단지 공모를 통해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6개 자치구의 총 8개 단지를 선정했다. 이들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전자결재 사용 관련 내용을 의결해 신청했다. 
 
이들 8개 단지는 결재시간 단축을 통한 효율적인 아파트 관리, 입주민의 알권리 충족, 아파트 관리의 투명화 및 선진화 등을 위하여 시범사업에 신청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종이문서 관리로 인한 문서 분실·위조·정리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방대한 종이문서 보관·관리비용 절감, 관리사무소 업체 및 직원의 잦은 변경으로 인한 체계적인 인수인계 어려움 등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에 참여하는 관리사무소장과 입주자대표들의 연령대가 대부분 고령인 점을 고려해 집합교육, 방문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이해도 및 편리성을 높일 계획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아파트 관리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혁신하는 것뿐만 아니라 입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파트내 갈등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금은 시작단계이므로 입주민이 만족하는 투명한 정보공개 기반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의 한 아파트의 모습.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