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평양 정상회담)남북정상 "전쟁 없는 한반도 시작…핵위협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평양공동선언문, 초보적 수준 '비핵화 로드맵' 담아…청와대 "실질적 종전선언"
2018-09-19 17:40:07 2018-09-19 17:40:07
[평양공동취재단,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한반도 내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했다. 청와대는 “실질적 종전선언”이라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겠다”면서 남북 경제협력 등 각종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정상회담 평양’ 이틀째를 맞이한 남북 정상은 이날 오후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 남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했다”며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멀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도 “판문점에서 탄생한 4·27 선언에 북남 관계가 역사적 전환의 첫 자욱을 떼었다면 9월 선언은 관계 개선의 더 높은 단계를 열어놨다”며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 안전지대로 만들며 평화 번영의 시대를 보다 앞당겨 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은 총 6개조 14개항으로 구성됐다.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과 적대관계 해소 ▲교류협력 증대와 민족경제 균형적 발전 ▲이산가족 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 ▲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류 적극 추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 추진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등이 담겼다. 
 
우선 북측은 비핵화를 위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영구 폐기하기로 했다. 또한 미국이 종전선언 등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 등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의지도 밝혔다. 이는 사실상 초보적 수준의 비핵화 로드맵으로 평가된다. 
 
남북은 적대관계 해소를 위해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를 부속합의서로 채택하고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 가동해 상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특히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고,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등을 협의키로 했다.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 개소하고, 이를 위한 시설도 조속히 복구하기로 했다. 이산가족들의 염원인 ‘상봉 정례화’가 현실화하는 셈이다. 또 남북은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해결해나가기로 했다.
 
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류도 적극 추진한다. 우선 10월 중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을 진행하기로 했다.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 유치에 협력하고,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 진출을 추진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했다”며 “남북이 공동번영으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했다. 한마디로 전쟁 시대가 끝내고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번영시대와 번영의 미래를 열기 위한 실천적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합의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