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황창규, '케이뱅크 예비인가 사전 내정설' 부인
박영선, '안종범 수첩' 증거제시…"이미 점수 적혀 있었다"
2018-10-18 17:16:43 2018-10-18 17:16:4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근혜정부가 인터넷전문은행 선정을 앞두고 케이뱅크를 사전에 내정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박 의원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황 회장에게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사 선정과 관련해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수첩을 보면 이미 점수가 적혀있었다.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며 "당시 컨소시엄에 참여할 때 누가 이를 하라고 지시했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나 황 회장은 "전혀 청탁한 적도 없고 그런 일이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인터넷전문은행은 2015년 10월1일 KT와 카카오, 인터파크가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예비인가를 신청하고, 금융감독원이 같은 해 11월27일부터 29일까지 외부평가위원 합숙 심사 평가를 거쳐 예비인가 사업자를 확정해 발표했다. 박 의원은 "사업자 확정발표 9일 전인 11월20일 이미 안 전 수석 수첩에 '카카오 86, KT 우리 83, 인터파크 SKT 64'라고 적혀 있다"며 "이는 금감원에서 제출받은 외부 평가위원 세부 심사평가 결과와 일치하는 숫자로, 사전에 점수를 부여해 졸속 처리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한국관광공사가 기획재정부와 사전협의 없이 케이뱅크에 80억원을 출자한 것도 질타했다. 그는 "공공기관이 출자를 하려면 이사회의 심의와 기재부 장관과 협의하도록 돼 있다"며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시절, 사전협의 없이 이사회 심의·의결없이 80억원을 케이뱅크에 출자하기로 했다. 사후에 기재부에 통보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두 번의 협의가 있었고, 한 번은 구두협의였다"고 해명했지만 박 의원은 "구두협의는 말도 안 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혁신성장의 아이콘으로 인터넷뱅크 얘기가 나오는데 자칫하면 '최순실 뱅크'가 될 수 있다"며 "감사원 감사로도 부족하면 검찰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