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4당 "패스트트랙은 시작, 열린 자세로 한국당과 협의할 것"
"오늘 오후라도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하자"…한국당에 추경 심의 호소
2019-05-01 15:50:29 2019-05-01 15:50:29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여야 4당은 1일 선거제·공수처법·검경수사권조정안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패스트트랙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 등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후속대책 논의를 위한 비공개 회동을 가진 뒤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성명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여야 4당은 신속처리안건을 지정했지만, 향후 본회의에서 이대로 처리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열린 자세로 한국당과 협의해 나가겠다. 당장 오늘 오후라도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회동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 안전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돼있고 각종 노동관계법 등 산적한 민생경제 법안 심의 역시 시급하다"면서 "당장 내일부터 추경안 및 민생관련 법안 심의에 나서달라"고 한국당에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내일이라도 합의되면 (선거제·개혁법안을) 바로 마무리할 수 있다"며 "패스트트랙을 330일 딱 맞춰서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경안에 대해서도 "4당 간에는 대략 합의가 됐기 때문에 한국당만 복귀하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만 정상화되면 바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한국당을 향해 "한국당도 이번에 얻은 것이 굉장히 많다. 야성도 회복하고 당내 단결력도 강화하고, 지지도도 올라갔다"면서 "이 정도에서 여야가 국회를 빨리 정상화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회동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