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 철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
2019-06-05 19:02:03 2019-06-05 19:02:03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파업을 이틀만에 철회했다. 정부는 노조가 요구한 소형 타워크레인 금지에 관해 정부,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가 5일 타워크레인 노조의 요구 사항을 논의하는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면서 양대 노총이 파업을 종료했다. 사진/뉴시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건설노동조합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는 이날 오후 5시를 기점으로 파업을 종료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양대 노조와 임대사업자, 시민단체와 협의해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노조가 요구한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 등에 관해 제도 개선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한국노총 연합노련 한국타워크레인 조종사 노동조합, 시민단체, 타워크레인 사업자, 건설단체 관련 인사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에서는 소형 타워크레인 규격 제정, 면허 취득과 안전장치 강화 등을 논의한다. 또 기계 임대사업자 특성에 맞지 않는 계약이행보증제도 개선 등도 다룬다. 다만 노조가 요구한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불법으로 구조를 바꾸거나 결함 있는 장비를 현장에서 퇴출하고 전복사고 전부를 보고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