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반기 시스템반도체 설계과정 개설…2021년부터 매년 200명 양성
산업부, IDEC·ETRI 등과 출범식…강원대 등 13개 대학 참여
2019-06-25 06:00:00 2019-06-25 06:00: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강원대 등 13개 대학을 비롯한 유관단체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한 설계전공트랙과정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은 올해 2학기부터 13개 참여 대학의 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전자공학과 등 기존 반도체 유관학과에 반도체 공정이론과 반도체 설계·제작 등 반도체 설계 특화과목을 추가로 개설해 이를 이수한 학생들이 시스템반도체설계기업(팹리스) 등에 취업한 뒤 별도의 추가 교육없이 곧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반도체 전공트랙 운영 개념도.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 트랙을 개설한 대학은 강원대, 건국대, 군산대, 금오공과대, 서경대, 숭실대, 울산과기원, 이화여대, 전북대, 중앙대, 청주대, 충북대, 홍익대 등이다. 해당 대학을 통해 2021년 이후에는 매년 200명 이상의 반도체 설계인력 배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설계전공트랙 과정의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해 산업부는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연계해 참여 대학생들이 필수 반도체 설계 프로그램(EDA Tool)을 실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반도체산업협회는 참여 대학 교수 및 기업의 인사·교육 담당자들과 산학협의체를 구성하고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교육내용이 전공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팹리스 기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교육수요 조사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 개설은 지난 4월말 발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 전체 반도체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인력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도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