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 일 수출규제 '총력 대응'…반도체 현장 찾고 국회 결의안 제출
2019-07-12 16:17:16 2019-07-12 16:17:1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반도체 산업현장 방문, 결의문 발의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12일 지도부와 함께 경기 화성의 반도체 관련 회사인 동진쎄미켐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 대표는 "지금 상황은 쉽지 않지만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 산업계 구조 혁신의 좋은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위기 관리와 함께 원천기술 확보, 핵심인력 양성, 부품·소재 국산화 비율 제고 등 경제체질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정은 연 1조원 규모 집중 투자로 집중 규제 품목과 제재 가능 품목의 자립화를 추진하겠다"며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우선 3000억원을 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계 요청 사안은 당정협의를 통해 세밀히 검토 후 반영하겠다"며 "범정부 차원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도 확립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일본은 수출규제는 안보상 필요조치라고 하는데 전혀 근거없고 정치적 목적 아래 이뤄지는 조치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며 "일본의 조치가 자유무역을 기반으로 한 국제질서를 해친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대내적으로는 추경 통과를 통해 산업분야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우상호·김상희·박홍근·김영호 의원 등 민주당 의원 27명의 이름을 올린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에는 "일본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조치는 G20 합의와 양국 정권의 관계 증진 노력에 반함은 물론, 일본 국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온다"는 비판과 함께 수출규제 조치 즉각 철회, 한국 전략물자 수출관리 문제 발언 즉각 철회 등의 요구가 담겼다.
 
이와 함께 민주당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별위원회 소속인 추미애 의원도 이날 '일본 수출규제 진단과 향후 산업전략 모색 긴급토론회'를 개최하고 산업·통상 등 분야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추 의원은 "일본은 마치 우리나라 사법부와 정부가 한목소리로 반일을 한다고 자국민을 선동하고 있다"며 "산업 측면에서 차분하게 보완해나가면 산업 다각화, 수출입 다각화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반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2일 경기도 화성시 동진쎄미켐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반도체소재 평가 시설을 살펴보기 위해 방진복으로 갈아입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