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9넥스트콘텐츠컨퍼런스)콘텐츠 시장 격변은 시작됐다…'미래 먹거리' 필승 전략 모색
'2019 넥스트콘텐츠컨퍼런스' 성황리 폐막…성공경험 공유로 신산업 아이디어 제시
2019-12-16 17:55:23 2019-12-16 17:55:23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뉴스토마토가 주최·주관하는 '2019 넥스트콘텐츠컨퍼런스'가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넥스트 콘텐츠, 넥스트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성공전략'을 의제로 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집중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급변하는 트렌드 속 기회와 위기가 상존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새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기업, 창작자들에게 의미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넷플릭스를 위시로 한 해외 플랫폼 강자들의 침투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외 시장의 큰 흐름을 살피고 개별 기업의 생존전략을 재조명해 국내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에게 비즈니스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정광섭 뉴스토마토 대표이사가 16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2019 넥스트 콘텐츠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행사는 정광섭 뉴스토마토 대표이사의 개회사로 시작했다. 정 대표는 "정부도 콘텐츠 산업을 미래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는 만큼 관련 산업의 중요성과 의미는 매우 높아졌다"면서도 "대내외 환경이 녹록치 않아 지속가능한 신한류 확산에 힘을 쏟아야 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콘텐츠 산업에도 의미 있는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 자리가 산업의 큰 흐름을 읽고 개별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공유하면서 영감을 얻어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축사를 위해 연단에 선 이태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 정책실장과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 역시 콘텐츠 산업이 격변기에 접어들었음에 동의하며 국내 미디어 콘텐츠 시장 확대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 실장은 "미디어 산업 경쟁력을 키위기 위해 혁신 서비스 개발부터 전문인력 양성, 해외 진출까지 전주기에 걸친 효율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실감형 콘텐츠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수요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컨퍼런스는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 새 비즈니스를 찾아라'를 주제로 하는 첫 번째 세션과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전략 노트'를 주제로 하는 두 번째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세션의 연사로 나선 황현수 카카오페이지 사업담당 부사장은 "게임의 성공 방정식을 카카오페이지에 접목했다"며 스토리IP 시대의 성공 방정식을 공개했다. 아울러 웹툰이나 웹소설을 한류를 이어갈 콘텐츠로 키워내 슈퍼IP 시대를 개척하겠다는 청사진도 함께 제시했다.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플랫폼사업본부장은 글로벌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도약하려는 웨이브의 포부를 전했다. 넷플릭스에는 없는 실시간TV와 지상파·종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을 성장 전략으로 내세웠다. 김종원 중앙일보 폴인 사업기획총괄은 "콘텐츠 자체뿐 아니라 콘텐츠 서비스도 중요하다"며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김경달 네오캡 대표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이색 콘텐츠들을 소개하며 미디어 기업들도 유튜브를 활용한 사업 전략을 보다 심도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제는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는 시대가 된 만큼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더 많아졌다는 이유에서다. 김소연 뉴닉 공동창업자는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라는 모토에서 시작해 뉴스 콘텐츠로 밀레니얼 세대롤 사로 잡았던 방법들을 소개했고, 이창훈 밀리의 서재 마케팅팀장은 디지털 공간으로 옮겨간 독서 환경을 설명했다. 특히 뉴닉과 밀리의 서재는 모두 "젊은 세대는 활자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청중들의 관심을 끌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