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부, 팁스 운영사 61개로 확대…충남 지역 첫 선정
서비스플랫폼 등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 가능 운영사 집중 선발
2020-08-12 12:00:00 2020-08-12 12:00:00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운영사 9개를 추가 선정하고 그 수를 총 61개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팁스는 성공벤처인 등 민간 역량을 활용해 창업 팀을 선별하고, 민간 투자와 정부의 기술개발(R&D)을 연계해 고급 기술 인력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기존 52개사가 운영사로 참여하고 있었다.
 
팁스 운영사는 1억~2억원 내외의 선투자를 통해 유망 창업팀을 선별해 보육하고, 팁스 창업팀으로 최종 선정할 수 있는 추천권을 보유하고 있는 등 팁스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중기부는 이번 9개 운영사 추가 선정에 대해 매년 팁스에 참여하는 창업 팀 수를 확대하기 위한 것과 함께 기존 운영사 중 6년의 운영 기한이 올해 종료되는 5개 운영사를 채우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신규 운영사는 투자 재원, 보육 및 글로벌 진출 지원 역량과 함께 다양한 실적을 갖췄다.
 
우선 9개사 모두 비대면 관련 분야 투자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총 투자 비중을 보면 바이오헬스 39%, 서비스플랫폼 30%, 인공지능 11.4%, 빅데이터 4.4% 순이었다.
 
또한 신규 9개사 중 3개사가 지방소재 운영사다. 현재 중기부는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해 팁스 지방 운영사가 사업 신청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다. 그 결과 이번 운영사 공모에 신청한 26개사 중 지방 운영사는 6개로 전체의 23.1%였지만 최종 선정된 지방 운영사는 3개사로 전체 9개사의 33%를 차지했다. 
 
특히, 그동안 충남 지역에는 팁스 운영사가 없었지만 이번에 JB벤처스가 충남 지역 최초로 선정돼 충남 지역 스타트업 발굴·육성도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운영사는 총 6년의 운영 기간(3년+3년)을 부여받고, 창업팀 추천권을 배정받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유망 창업팀 발굴 및 투자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