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 오거돈 강제추행 혐의 검찰 송치…직권남용은 인정 안돼
2020-08-25 15:10:29 2020-08-25 15:10:29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경찰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사건 수사를 마무리하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 수사 4개월여만으로  강제추행 사건 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직권남용 혐의 등 제기된 의혹은 무혐의 처분했다.
 
강제추행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부산 동래구 동래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부산경찰청은 25일 오 전 시장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초 업무시간 집무실에 부하직원을 불러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강제추행 사건과 관련해 무려 13개 범죄 혐의를 두고 경찰 수사를 진행해왔다. 지난해 피해자 강제추행과 함께 오 전 시장을 상대로 추가로 고발된 또다른 직원 성추행을 수사했으며, 사퇴 시기를 조율했다는 공직선거법 위반, 총선 전 사건 무마를 시도한 직권 남용, 채용비리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였다.
 
그러나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과 관련해 뚜렷하게 확인된 내용은 미미했다. 경찰은 압수수색과 통화내역 수사 등을 벌였으나 추가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고, 결정적인 진술도 확보하지 못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각종 의혹이 많이 제기됐지만, 사실상 언론 보도 외에는 증거나 증인이 없었다”며 “강제추행 사건 무마의 직권남용, 채용 비리 등은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위반과 관련해선 “압수수색과 통화내역 수사결과 사퇴시기는 오 전 시장이나 오전 시장 측에서 정한 것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