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영·독 등 27개국 '원숭이두창'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
7월 1일부터 6개월간 시행
출·입국 금지 요청도 가능
발열기준 37.3도로 낮춰 관리
2022-06-22 19:47:10 2022-06-22 19:47:10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영국·독일 등 27개국을 원숭이두창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코로나19에 대한 검역관리지역은 ‘전 세계’로 뒀다.
 
질병관리청은 하반기 검역전문위원회를 통해 원숭이두창을 포함한 검역 감염병에 대한 검역관리지역을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검역관리지역 지정 감염병은 원숭이두창을 비롯해 코로나19·콜레라·페스트·황열·동물 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중동 호흡기증후군(MERS)·에볼라바이러스병·폴리오 등이다.
 
원숭이두창 검역관리지역은 영국·포르투갈·스페인·스웨덴·이탈리아·벨기에·프랑스·독일·네덜란드·스위스·덴마크·체코·슬로베니아·핀란드·아일랜드·노르웨이·라트비아·미국·캐나다·아르헨티나·브라질·호주·이스라엘·아랍에미리트·가나·DR콩고·나이지리아 등 27개국이다.  
 
방역당국은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병이 국내에 큰 영향을 끼치는 상황을 고려해 국가별 위험도 평가를 토대로 이 같이 결정했다. 지정된 검역관리지역은 내달 1일부터 6개월간 시행된다.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경우 해당 지역 입국자에 대한 건강상태질문서 등 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필요시 입국자 출국 또는 입국 금지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영국·스페인·독일·포르투갈·프랑스 등 원숭이두창이 빈발하는 상위 5개국에 대해서는 발열기준을 37.5도에서 37.3도로 낮춰 검사할 계획이다.
 
김주심 질병청 검역정책과장은 “해외로부터의 감염병 유입에 대응해 지정된 검역관리지역에 대한 철저한 검역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1일 독일에서 입국한 내국인 1명이 원숭이두창 의심 증상을 보여 방역당국에 자진 신고, 진단검사 결과 22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국내 원숭이두창 첫 확진 사례다. 
 
질병관리청은 미국, 영국 등 27개국을 원숭이두창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센터.(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