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2기 핵심과제,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
2013-02-13 15:33:50 2013-02-13 15:36:07
[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새해 국정연설인 연두교서를 발표했습니다. 
 
연두교서란 미국 대통령이 1월말이나 2월초에 상하 양원합동회의에서 국정 전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명하고 관련 법안을 의회에 권고하는 정기적인 연설을 말하는데요.
 
앞으로 1년간 국정방침을 공식 발표하는 주요 일정인 만큼 시장의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이날 연두교서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2기 행정부의 핵심 정책으로 제시했습니다. 
 
먼저 침체된 주택경기는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고 민간소비도 활성화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요 
 
이제는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야할 때이며 이를 위해 제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에 힘을 기울여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대학과 직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정책, 국가 인프라 투자확대, 청정 에너지 기술개발 촉진, 제조업 활성화 방안 등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북한이 11일 핵실험에 단행하면서 시장에서는 연두교서에 핵문제가 담겨질지 주목됐는데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북한을 강도 높게 비난하며 국제사회 의무를 준수해야만 안보와 번영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