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삼성물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삼성물산(000830)은 회사의 사회적 가치와 기업경쟁력 향상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투모로우 그린 라이프(Tomorrow's Green Life)'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2008년 건설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이번 보고서는 2010년에 이어 세 번째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사회의 공유이익을 창출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개념을 전면에 도입했다.
삼성물산의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관심 이슈를 130개 영역으로 도출하고 각 이슈에 대해 중대성을 평가해 최종 11개 이슈를 최종 정리했다.
구체적으로 보고서에는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사회공헌을 통한 가치창조 ▲임직원의 건강증진 및 사고예방을 포함한 삼성물산 11개 공유 가치를 이해 관계자들의 관심이슈 등이 담겼다.
삼성물산은 2007년도부터 현재까지 협력회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현금 결제 100% 및 지급기일 10일 이내로 단축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통한 협력회사와 공정한 거래 기반 조성 등의 동반성장 실천사항을 준수하고 있다.
특히 삼성물산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해외 현지 밀착형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건설부문은 인도네시아 믈라보(Meulaboh) 지역 내 20개 우물을 제공했으며, 올해 말 인도네시아 현지에 초등학교 준공을 앞두고 있다. 또 상사부문은 2011년부터 인도 델리 등 해외 개발도상국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해외봉사활동을 진행 중이다.
삼성물산 정연주 부회장은 "삼성물산은 환경경영을 기반으로 2015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있다"며 "사회와 더불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임원진이 참여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삼성물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영문판으로도 발간되며, 이 달 말부터 삼성물산 홈페이지(www.samsungcnt.com)에서도 pdf로 열람 및 내려 받기가 가능하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