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철의 파워시스템
출연: 김석철 전문가(투자클럽 678)
=================================================
앵커: 오늘 시장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전문가: 지난주 목요일 지수가 갭을 보이면서 그동안 강력한 저항선이었던 60일선을 돌파를 했는데요,
아직까지 확실하게 돌파한 것은 아니다라고 봅니다. 돌파하는 과정에서 뚜렷한 모멘텀이 있었다기 보다는 단기적인 수급 요인에 의해서 올라간 측면이 큽니다.
게다가 지난 목요일 고점이 1991포인트였습니다. 오늘도 1991포인트선에서 저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수는 올라가고 있지만 제한적인 상승의 흐름이라고 판단됩니다.
종목 순환이 계속되면서 개인들이 투자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시세의 특징은 장기 소외주 중심의 순환매입니다. 조선주, 철강주, 화학주들이 돌아가면서 움직이구요, 오늘은 태양광주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형IT주들은 약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징적인 종목 중 하나는
삼성전자(005930)입니다. 1월달 이후부터 진폭이 작아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상향이든 하향이든 방향성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적 모멘텀은 상당 부분 반영이 됐습니다. 현재 가격인 150만원을 돌파하지 못하면 하방으로 갈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중소형 관심주는 어떤 종목들 보고 계십니까?
인터플렉스는 300일선까지 오고 있습니다. 바닥에서 시작해서 300일까지 가는 패턴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엔씨소프트는 점진적으로 올라가는 자리입니다. 패턴매매, 추세매매에서 주목하셔야 되는데 5일선, 10일선, 20일선, 30일선이 정배열돼 있습니다. 5일선이 살아있는 한 5일선 매수는 유지해도 된다고 봅니다.
한화투자증권의 경우에는 눌림목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매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거래를 죽이고 있는 것은 숨을 고르는 모습입니다. 손절가인 4200원을 이탈하는 자리에서는 저가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메탈은 300일선에서 쉬었다 가는 것입니다. 쉬는 자리에서는 저가 매수 기회로 보시면 됩니다.
케이디씨는 장기적인 조정을 보였던 종목입니다. 어제부터 시세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관심주 섹터로 대응하시기를 바랍니다.
철강 쪽에서는 동부제철인데요, 시세가 바닥을 찍고 난 후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눌림목입니다.
앵커: 대형 관심주는 어떤 종목들이 있습니까?
한진중공업은 1만1000원대까지 보고 있습니다. 5일선이 깨진다면 매수 가격을 하향 조정하시길 바랍니다. 당분간 추세 대응은 유지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한진해운은 바닥권 흐름에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에도 점진적으로 올라가는 자립니다. 장기적으로 소외됐던 대형주들이 서서히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단기 대응보다는 추세 대응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2~3일 정도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17만5000원대가 손절선입니다. 이 근방 가격에서는 계속 매수를 하셔도 됩니다.
동국제강은 1만2100원에 추천했습니다. 시세 흐름은 바닥권에서 지금 막 움직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고 가져가는 대응이 필요합니다.
남해화학입니다. 어제, 오늘이 플랫폼 눌림 자립니다. 저점 매수하셔도 좋습니다.
OCI가 태양광 종목들은 모두 깨우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점이 확인되는 자리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따라가는 매수는 아니구요, 눌림목 조정이 들어오면 그때부터 매수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기술적으로 팔고 다시 사는 자리, 신규 매수는 눌림목을 기다리는 자리로 보시면 됩니다.
앵커: 개장 추천주는 어떤 종목인가요?
전문가:
유니슨(018000)입니다. 시세가 움직이는 초기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목표가는 7200원, 손절가는 5900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