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자녀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돈을 잘 버는 것과 저축을 하는 것도 좋지만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이를 관리하는 습관을 갖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미국 금융 교육 전문가로 잘 알려진 크리스 매틀은 재정적 책임을 다하는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린시절 가정에서부터 금융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건강하게 돈을 관리하는 자녀로 기르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교육 방법을 제시했다.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부터 금융교육이 이뤄져야한다
/ 사진=로이터
우선 카드대신 현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라. 플라스틱 카드가 현금보다 편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부모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하여 물건을 구매하면 돈의 오고 가는 흐름을 볼 수가 없지만 현금을 쓰면 아이들은 물물 교환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또한 그 재화를 얻기 위해 당신이 힘들게 번 돈을 넘겨줘야한다는 점도 알게 되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은행이나 ATM을 함께 방문한다. 은행 지점이나 ATM은 돈이 어디에서 나오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아이들은 은행이 단지 돈을 주기만 하는 곳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은행은 단지 저축한 돈 뿐만 아니라 당신이 대출할 때도 갈 수 있는 곳임을 알릴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은행이라는 기관에 대해 알게 되고 돈의 흐름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식료품 가게 또는 마트를 함께 가자. 식료품점을 아이와 함께 가는 것은 기본적인 소비 습관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돈에 대한 감각을 익히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비교하는 쇼핑의 장점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함께 쇼핑하는 동안 부모는 각 항목의 가격을 비교하며 절약한 돈을 저축할 수 있다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브랜드가 더 나은 품질을 의미하진 않는다. 고가 브랜드 제품과 일반 제품 사이의 가격 차이를 통해 브랜드 상품을 구입하지 않고 저장한 돈을 사용해 추가로 다른 제품을 살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의 차이를 알게 하라.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음식이 필요하지만 아이들은 새로운 장난감이나 비디오 게임을 할 수도 있다. 이를 알게 되면 적절하게 재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원하는 항목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고 스스로 절제하게 된다.
가치를 공유하라. 돈이 가치있는 이유는 그것을 적립하는 것에서 나아가 일부를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돼지저금통이 채워지면 이를 자선단체에 기부하거나 필요로 하는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게임과 놀이를 활용하라. 게임은 예산이나 지출, 의사결정을 연습할 수 있는 부모와 아이들을 위한 아주 좋은 방법이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일거 양득이다.이 밖에도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작은 사업을 시작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기. 가족 예산설정 함께 작성하기 등을 제시했다.
명정선 기자 cecilia102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