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류석기자] 2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취향에 맞지 않은 영화를 보고 있는 것은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보통의 사람들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찾아 영화를 볼때 선택의 문제에 직면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포진된 몇몇 영화 중 하나를 으레 선택하게 되지만, 그 선택도 만만치 않다. 순위가 높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그 영화를 좋아한다는 의미지만, 모두가 같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흥행성적 1위를 달리는 영화라고 하더라도 선호가 갈리는 경우가 상당수다. 또 영화 포스터와 대강의 줄거리만 보고는, 액션 영화인 것 같은 멜로 영화, 코미디 영화인 것 같은 공포 영화에 속아 자신과 취향이 다른 영화에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도 많다.
오늘 소개할 애플리케이션 '왓챠'는 이러한 영화 선택을 좀더 편하게 도와주는 앱이다. 사전에 사용자의 영화 취향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영화를 추천해준다. 단순히 평점이 높은 영화들을 추천해주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의 평점이 낮더라도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 주는 것이 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현재 극장 상영작만이 아닌 지금까지 나온 영화들 대부분이 추천 대상이다. 왓챠는 한마디로, 개인화 된 영화 추천 서비스다.
왓챠는 처음 가입할 때 선호하는 영화 15개 이상을 선택해야 가입이 완료된다. 처음에는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영화를 추천해주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가입 후 앱을 이용하면서 자기가 본 영화들에 대해 별점을 매기면, 그 데이터도 분석해 더욱 정교하게 영화를 추천해준다. 왓챠 개발사 '프로그램스'에 따르면 앱에 내장된 콘텐츠 추천 엔진이 약 2억개의 별점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사용자의 별점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추천 결과를 찾아낸다.
'추천영화' 탭으로 들어가면, 무작위로 약 40개의 영화가 추천된다. 추천 영화 목록은 계속해서 바뀌며, 새로운 영화들로 채워진다. 이때 각 영화에는 예상별점이 매겨지는데, 예상별점이 높을 수록 자신의 취향과 더욱 근접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예상별점은 나와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해당 영화에 대해 매긴 별점이기 때문이다. 또 기본적으로 각 영화마다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도 볼 수 있도록 해놨다. 아울러 자신의 SNS 친구들의 해당 영화에 대한 평가도 확인할 수 있다.
추천영화 중에서 보고싶은 영화가 있다면, 바로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치도 마련돼 있다. 극장 상영작의 경우 해당 상영되는 영화관 예매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무료영화나 IPTV,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볼 수 있는 영화들은 특정 IPTV나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해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갖췄다.
무엇보다 왓챠의 진정한 가치는 각 영화들에 대한 방대한 리뷰 콘텐츠다. 각각의 영화에는 적게는 몇 만개, 많게는 몇 십만개의 리뷰들이 달려 있다. 왓챠는 올해 4월말 기준 웹과 앱을 포함해서 약 150만명의 사용자가 애용 중이다. 영화평점에 대한 신뢰도를 인정 받아 구글 코리아와 제휴를 맺고 영화검색 결과에 왓챠의 별점을 제공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기준 평점 수는 1억9700만건을 돌파했다. 이는 네이버의 영화 평점 수 약 711만건과 비교해 약 27배 규모다.
또 왓챠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영화와 영화에 대한 별점을 매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영화 취향에 대한 분석 리포트도 제공한다. 선호하는 키워드, 영화 장르, 배우, 감독, 또 어떤 국가의 영화를 즐겨보는지 등의 상세한 내용이 리포트에 포함돼 있다. 자신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영화 취향을 분석해 주는 서비스로, 들여다 보는 것 만으로도 소소한 재미를 가져다 준다. 영화 평점을 많이 매길 수록 더욱 정교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아울러 왓챠에는 소셜 기능도 들어가 있다. 자신의 SNS 친구, 영화에 코멘트를 남긴 사용자들 중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용자를 팔로우 해 그 사용자의 영화 벌점과 코멘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다른 영화 마니아들과 서로 교류하고, 자신의 친구의 영화 취향 확인 및 나와의 영화 궁합 등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왓챠는 지금까지 나온 영화 추천 및 리뷰 앱 중 가장 개인화에 초점이 맞추어진 서비스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추천해 주는 것은 물론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과의 소통을 함으로써 더욱 풍성하게 영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제 남이 추천해주는 영화만 보고 실망하지말고, 나보다 나의 영화 취향을 더 잘 아는 왓챠를 통해 더욱 다채로운 영화 콘텐츠를 즐겨보는 것을 권한다.
◇왓챠.(사진=뉴스토마토DB)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나보다 나를 더 잘아는 영화 추천 서비스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