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조루증과 자위행위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2016-11-29 06:00:00 2016-11-29 06:00:00
비뇨기과 의사는 조루증의 원인이나 치료에서 비중을 크게 두지 않지만, 조루증으로 내원하는 남성이나 네티즌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항목은 바로 자위다. 필자가 포털사이트의 지식인에 올려진 질문을 분석한 결과 네티즌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이 바로 자위행위로 전체 비뇨기과 질문중 24.2%를 차지할 정도다.
 
자위는 우선 조루증과는 비뇨기과적으로 연관성이 크지 않다. 물론 과도한 자위는 성행위시 흥분도에 이상을 일으켜서 교감신경의 항진에 의한 조루증이 발생할 수 있고, 자위행위시에 습관적인 음란물 시청이나 과한 성적행위의 상상 등이 실제 성행위시에 조루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극히 제한적인 수준에서 조루증을 악화시킬 정도이다. 그러나, 많은 남성들은 조루증이 어려서 자위를 많이 해서 발생했다고 생각하거나, 자위를 하지 않아서 조루증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평상시의 효과적인 자위행위는 조루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우선 젊은 미혼남성은 성관계횟수가 없어서 조루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경우는 주기적인 자위행위가 조루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위행위를 죄악시하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들키면 안된다는 생각에서 쫓기듯이 순간적으로 빠르게 한다. 이같은 자위는 긴장감과 불안증을 일으키게 되고, 그러한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 실제 성관계시에 조루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자위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현상이고, 청소년기의 자위는 정상적인 성장행위이므로 절대 불안하게 하는 잘못된 자위행태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위행위 자체를 사정조절의 아주 좋은 훈련법으로 적용시킬 수가 있다. 성적흥분단계는 다음의 10단계로 나눌수가 있다.<1> 무반응. <2~3> 약간 흥분. <4> 흥분의 상승(성감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쉽게 사그라질 수 있다). <5~6> 흥분 연속기(그러나 멈출 수 있다. 좋아하는 성감에 집중할 수 있다). <7~8> 흥분 절정기로의 돌진(얼굴이 달아오르고 숨소리가 거칠어지며 맥박이 빨라진다). <9> 흥분 절정기(오르가슴에 막 도달하는 시기, 사정 불가피 순간). <10> 오르가슴.
 
자위행위를 할 때 10단계의 상태를 항상 자신에게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단계별로 감각상태를 옮기고 사정 전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습한다. 5단계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2단계로 돌아가고, 그러고 나서 다시 6단계로 간다. 차츰 단계를 올려서 10단계까지 올라가게 하는데, 사정하지 않고 15분 동안 지속하는 것이 목표다. 연습을 하는 동안의 호흡법은 편하게 하는 복식호흡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자위훈련법은 조루증의 치료와 예방에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자위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반응이지만, 조루증의 원인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과도한 자위는 조루증을 악화시키는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도 있으므로 과도한 자위는 삼가고, 자위훈련법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서 조루증을 예방하도록 하자. 올바른 자위행위가 조루증예방에 도움이 될 수가 있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 남성학회 정회원
- 세계 성학회 정회원
- 대한 전립선학회 정회원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 메디시티 대구를 만드는 사람들-지역의료계 리더 10인에 선정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진규 온라인뉴스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