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신부전이 있거나 신기능장애의 위험이 있는 사람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매우 드물게 신부전을 일으키거나, 고령자 등 신부전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에서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위 또는 장관의 출혈, 궤양 및 천공(뚫림)을 포함한 중대한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령자는 중대한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위험이 더 클 수 있다. 고용량 복용할수록 출혈성 위궤양의 위험성이 더 증가할 수 있다. 위장 통증, 흑변, 출혈, 흑색 구토가 나타나는 경우, 이 약 복용을 중지하고 즉시 의사 또는 약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임신 계획이거나 임신 중인 경우, 수유중인 경우 ▲가슴쓰림, 심장질환, 관상동맥경화가 있거나, 있었던 경우 ▲콩팥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부전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 ▲아스피린 또는 다른 NSAID 계열 약물에 천식, 비염, 두드러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위장에 문제가 있거나 과거 있었던 경우 등은 NSAIDs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