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이번주(13~19일)에는 미국 IEEE가 후원하는 첫 번째 블록체인 기술 컨퍼런스 'ICBC 2019'가 한국에서 열린다. IEEE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국제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 최대 전자·전기 연구자 모임이다.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개최되는 이번 ICBC는 기술 컨퍼런스와 국제학술대회를 겸했다. ICBC 조직위원회가 전 세계 블록체인 연구자로부터 제출받은 논문들 중 심사를 통해 선정한 31편이 발표된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저자로 참여한 논문도 발표될 예정이다. 다만 부테린은 이번 ICBC에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블라블록(BlahBlock)' 세미나도 14일 서울 마포구 ICT이노베이션스퀘어에서 열린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업계의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와 창업 전문가들의 현장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윤영선 씨세론 대표가 '블록체인 3세대 패러다임을 말하다'란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15일에는 아이오랩 주최로 부산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와 생태계'라는 강의가 마련됐다. 아이오랩은 부산 소재의 블록체인 전문기업으로, 지난 4월 '중기부-규제자유구특구 지정사업'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인 박성준 교수가 블록체인 생태계와 기술적 특성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처음 암호화폐공개(ICO)를 진행한 보스코인의 보스플랫폼재단(BPF)은 16일 미디어 대상 간담회를 열고 BPF의 현황과 향후 사업계획을 공개한다. BPF 설립자이기도 한 서지 코마로미 BPF 이사가 직접 재단의 비전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또 이오스크롬을 개발하는 IBCT는 이날 밋업 전국투어를 시작한다. IBCT는 서울 강남을 시작으로 부산과 광주, 대전, 제주 등의 지역에서 이오스크롬과 생태계를 소개하고 개발 상황, 진행 중인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같은 날 블록체인 인사이트 5월 정기강연은 ‘기업용 블록체인 구현을 위한 이더리움 & 큐어럼의 이해’로 진행된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병호 공동체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