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웹마스터 도구로 사이트 다음 검색 최적화하세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 오픈…검색최적화·정보분석·문서분석 등
2020-08-04 09:36:41 2020-08-04 09:36:41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카카오는 4일 자사의 포털 사이트 다음 검색에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관리자는 이 서비스를 활용해 다음 검색이 나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는 다음에서 검색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래픽/카카오
 
다음 웹마스터도구 베타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검색최적화 △정보분석 △문서분석 △수집요청 등이다.
 
검색최적화에서는 해당 사이트가 다음 검색 엔진에 최적화돼 있는지를 사이트 응답값과 HTML 분석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정보분석은 웹사이트의 다양한 통계정보를 기간별 차트로 제공한다. 다음 검색 크롤러가 수집한 정보를 보여주는 수집정보, 검색엔진이 색인한 정보를 보여주는 색인정보, 다음 웹검색 결과에 해당 사이트 문서가 얼마나 노출됐는지 알 수 있는 검색정보로 구성됐다.
 
문서분석은 분석하고자 하는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면 타이틀, 내용, 날짜 등을 다음 검색에 올바른 구조로 개선할 수 있도록 HTML 소스 코드 가이드를 제시한다. ‘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다음 검색 엔진 기술력을 활용해 검색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음 웹마스터도구 베타는 검색 선순환 활성화로 콘텐츠 공급자와 이용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