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선영기자]
출연: 하나대투증권 유새롬 연구원
Q. 오늘 아시아 증시 전반적인 특징은?
-> 아시아증시는 미국 주택시장 불안이 고조되면서 투자 심리가 위축되었고, 유럽국 재정위기에 다시 초점이 맞춰지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오늘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특징이 있었던 나라와 그 흐름은?
-> 중국증시는 정부가 과잉생산 능력을 억제하기 위해 철강제품에 대한 수출관세 환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재정부는 전날 열연코일과 냉연코일, 아연도금 제품 등에 대한 수출관세 환급을 7월 15일부터 없애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로 인해 바오산철강과 주저우제련그룹이 각각 1.8% 하락세를 기록중입니다. 이 외에도 위안화 절상이 중국증시에 매력적이지 않다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은행주와 부동산주도 약세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Q. 그 외 아시아 국가 동향 살펴주시죠
-> 일본증시는 엔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수출주들이 하락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도요타 자동차 등 대부분 종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도오타와 혼다 자동차는 2% 넘게 하락 중이고, 닌텐도는 3.5% 하락중입니다. 전날 상품가격이 부진한 움직임을 보인 여파로 미쓰비시 상사도 1% 넘게 하락 중입니다.
대만과 홍콩증시 모두 하락세를 기록중인데요, 중국 본토증시의 악재요인들에 영향을 받으며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선영 아이비토마토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