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환경단체들 "4대강 보 수문 즉각 열어라"
"대국민 사기극..당장 복원하고 책임자 처벌해야"
2013-01-18 16:11:40 2013-01-18 16:13:34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4대강 복원'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감사원의 4대강사업 부실 결과 발표 이후 환경단체들이 4대강 복원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과 4대강조사위원회 등 환경단체는 1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의 감사 결과 4대강 사업이 총체적 실패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정부가 그동안 국민들을 속여왔다"고 비난했다.
 
환경단체들은 감사원이 지적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4대강 복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감사 결과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줄기차게 지적해 온 문제점이 모두 사실임을 감사원이 인정한 것"이라며 "정부는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 해왔지만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감사 결과를 숙연하게 받아들여 국민 앞에 사죄하고 박근혜 정부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재검토를 담당할 '4대강 복원 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에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차적 조치로서 4대강 보의 수문을 즉각 열어야 한다"며 "강물을 흐르게 한 상태에서 복원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4대강 사업을 추진한 정부와 시공사 관계자들에 대한 엄정한 책임을 묻고, 진실 규명을 위해 국회는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감사원은 전날 발표한 4대강 사업 감사 결과에서 수질관리, 수량확보, 홍수예방, 보 안전성 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