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철도연,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2015-01-21 17:31:36 2015-01-21 17:31:36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차량·용품 형식승인 검사 업무에 대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철도차량·용품의 형식승인업무에서부터 제작자 승인, 완성차 검사 등에 이르기까지 전체 형식승인 검사 업무 체계가 국제표준에 맞게 수행된다는 점을 인정받았다고 철도연은 평가했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실현 체계가 ISO에서 정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인증해 주는 국제인증제도다.
 
철도연은 지난해 철도안전법 개정에 따라 국토교통부로부터 형식승인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철도차량 설계에서부터 완성차 검사, 운영에 이르기까지 철도시스템 전반에 대한 시험인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철도연은 앞으로 형식승인 업무를 통해 철도차량·용품의 품질 확보, 공정한 인증결과 제공 등을 위해 시험인증 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기환 철도연 원장은 "이번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으로 우리나라 철도시스템 형식승인 체계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철도분야의 시험인증체계가 공공 안전 분야를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최근 개발한 무인자동 미니트램. (자료제공=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