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우증권, 운용사와 묶거나 나눠 판다
산은, 보유주식 43% 전량 매각…10월 초 공개 입찰 매각 공고
2015-08-24 16:00:00 2015-08-24 16:07:03
KDB산업은행이 KDB대우증권과 KDB자산운용을 패키지와 개별 매각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매각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산은캐피탈은 별도 매각이 추진된다.
 
KDB산업은행은 24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대우증권과 산은자산운용, 산은캐피탈에 대한 매각 추진 계획을 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산은은 이날 이사회에서 대우증권과 자산운용은 시장수요를 감안해 패키지 또는 개별 매각을 병행해 추진하고, 캐피탈은 별도로 개별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
 
매각 공고는 매각자문사 선정 뒤 매도 실사와 시장 태핑(수요예측) 등을 거쳐 오는 10월 초에 낼 예정이다. 산은은 조속한 시일 내 매각을 추진하되 매각가치 극대화와 국내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다는 기본방침 아래 보유주식 전량을 매각할 계획이다. 산은은 대우증권 주식 43%(보통주 기준 1억4048만1383주), 산은자산운용 100%(777만8956주), 산은캐피탈 99.92%(6212만4661주)를 보유하고 있다.
 
매각은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차원에서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산은은 매각주관사와 관련해 국내·외 각 1개사, 회계·법률자문사 각 1개사를 선정하고, 매각자문사는 이해상충 여부, 적정 자격요건 등을 고려한 뒤 최저입찰가격을 제시한 곳을 선정할 방침이다. 매각자문사는 순자산가치, 계속기업가치, 상대가치를 감안해 본입찰 전까지 매각가치를 산정하게 된다. 
 
산은은 투명하고 공정한 매각절차 진행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산은 내부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자회사 매각추진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매각추진위원은 총 7인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법률전문가인 신희택 사외이사가 합의 추대됐다. 위원장은 매각업무와 관련된 부문장 6인을 위원으로 선임하게 된다.
 
이대현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장은 “이번 금융자회사 매각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이사회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금융자회사 매각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산은 인수·합병(M&A)실은 매각자문사를 선정 과정에서 제외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시장에서는 대우증권의 매각가가 산은의 지분가치와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해 최소 2조원 안팎에서 최대 3조원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력 인수 후보자로는 KB금융지주와 중국의 금융그룹인 시틱(CITIC) 등이 거론되고 있다.
 
권준상 기자 kwanjj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