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3월까지 노숙인 한파 특별보호대책 가동
여성전용 응급보호시설·응급잠자리·거리상담 제공
2016-01-03 13:51:24 2016-01-03 13:51:24
서울시가 노숙인들을 한파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성전용 응급보호시설과 응급잠자리, 24시간 위기대응콜센터 등 특별보호대책을 3월까지 가동한다. 
 
3일 시에 따르면 서대문구에 15명 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여성노숙인 전용 응급보호 시설을 이달부터 최대 35명까지 보호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 운영한다. 
 
정신질환 문제가 있는 여성은 여성노숙인 응급 보호시설에서 보호하고 보호기간 동안 상담을 통해 치료와 노숙인 자활시설 또는 재활시설 입소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령자나 중증질환자들에 대해서는 따로 목록을 만들어 치료나 주거지원 등을 우선 지원한다. 현재까지 혜택을 지원하고 있는 고령자 등은 모두 81명이다. 
 
거리생활을 고집하는 노숙인은 상담원이 거리상담시 집중관리하거나 9개 시립병원 의료진 40명이 매월 1회 서울역 등에 나가 취약계층 현장진료를 하는 '나눔진료봉사단'에 연계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총 42개 노숙인 시설과, 서울역·영등포역 인근의 응급대피소, 무료 급식소등을 활용한 응급구호방, 고시원과 쪽방 등을 활용한 응급쪽방 100개 등을 연계해 ‘응급잠자리’를 상시 제공한다. 시는 현재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는 심야시간대에 노숙인 1300여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응급잠자리를 가동하고 있다. 
 
35개조 88명의 특별상담반을 편성해 서울시 주요 지역을 매일 2~4회 거리순찰·상담활동도 실시한다. 특별상담반은 노숙인들에게 시설입소와 응급잠자리를 안내하고, 건강이 좋지 않은 노숙인의 경우 병원 치료를 의뢰하고 있다. 치료를 거부하는 노숙인에게는 지속 방문해 현장진료도 시행 중이다. 
 
이밖에 기업, 민간단체, 종교단체를 통해 기부 받은 겨울옷 4만5000여점을 서울역 우리옷방, 응급구호방 시설 등을 통해 노숙인에게 지급하고 있다. 시설이용을 거부하고 거리생활을 고집하는 노숙인에게는 침낭, 매트 등 방한용품을 제공한다.
 
남원준 시 복지본부장은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이나 위기 노숙인을 발견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24시간 노숙인 위기대응콜(1600-9582)로 신고하면 된다"며 "저체온증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노숙인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18일 서울역 인근 무료급식소 앞에 노숙인들이 추운 날씨 속에 급식을 기다리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