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창조비타민 프로젝트 34개 과제 선정
신기술 기반 10대 융합서비스 중심
2016-03-28 15:08:22 2016-03-28 15:08:49
[뉴스토마토 서영준기자] 정부가 올해 창조비타민 프로젝트 34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에는 신기술 기반의 대표적인 융합서비스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 제8차 창조비타민 추진협의회를 개최하고 창조비타민 프로젝트의 2016년도 과제 34개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창조비타민 프로젝트는 과학·정보통신을 사회 각 분야에 접목해 현안 해결과 산업 활력을 제고하는 융합 사업이다. 미래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05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 창조비타민 과제의 특징은 주요 10대 융합분야를 중심으로 신기술 기반의 대표적인 융합서비스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는 점이다. 10대 융합분야는 ▲보건·의료 ▲금융·소상공 ▲교육·학습 ▲교통 ▲도시·안전 ▲홈 ▲문화·관광 ▲농축수산 ▲에너지·환경 ▲제조·주력산업 등이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건강 고위험자의 신체상태 확인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만성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 헬스테크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이다. 또한 의료인이 상주하지 않는 의료취약지에 국민의 의료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소상공 분야에서는 핀테크 서비스를 중점 지원한다. 신규 핀테크 서비스 개발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휴대폰으로 지방세를 간편 결제하는 모바일 세무행정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 관광서비스에도 집중 투자가 이뤄진다. 가상현실·증강현실 등 신기술이 접목된 전시관람과 체험관광 서비스를 개발하고 평창올림픽을 대비한 실시간 동시통역 서비스와 사물인터넷 기반의 응급환자관리 서비스도 개발한다.
 
이와 함께 지능정보사회의 조기 실현을 위해 인공지능기술 기반의 첨단 융합서비스 개발도 추진된다.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는 언어지능 기술을 활용해 생활법률상담, 영농상담, 세무행정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자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가 구축될 방침이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지난 3년간 창조비타민 프로젝트가 신기술 융합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선도해 왔다"며 "앞으로 창조비타민의 성과가 사회 전분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미래부와 각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10대 융합서비스 중심으로 창조비타민 프로젝트 34개 과제를 선정했다.사진/KT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