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만수 부천시장 "정치논리에 사업무산 위기…이건 아니다"
김 시장, SNS에 글올려 호소…부천-인천시 갈등도 고조
2017-05-17 06:00:00 2017-05-17 06:00:00
[뉴스토마토 원수경 기자] 부천 영상문화단지에 신세계백화점 설립이 불투명해지면서 부천시도 억울함과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부지매매 계약이 4번째로 무산된 지난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20여년간 방치된 상태인 상동영상단지를 마냥 신세계만 기다리고 지금처럼 둘 수는 없는 입장"이라고 호소했다.
 
김만수 부천시장. 자료사진/뉴시스
 
신세계는 당초 부천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려 했으나 인천시 부평구와 인근 상인들의 반발로 백화점만 건립하는 내용으로 사업계획안을 변경하며 양보했다. 하지만 이번이 신세계 측이 돌연 사업계약 체결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신세계백화점 입점 자체가 힘들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부천시는 신세계에 공모사업자로서 사업 추진 의지가 있는지를 묻는 공문을 보낸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신세계가 이번에 토지매매계약에서 물러난 배경에는 새 정부에 대한 눈치 보기가 큰 역할을 했다는 지적이다. 김 시장도 "신세계의 연기요청 이유는 새 정부가 출범한 상태에서 바로 계약을 체결할 경우 정부에 미운털이 박혀 불이익을 당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라며 "계속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국회의원들의 압박도 부담스럽다는 전언도 있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어 "아직도 구시대의 피해의식이 기업엔 강하게 남아있나 보다"고 덧붙였다.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3월 김 시장에게 "신세계 측과 토지매매계약을 재검토해 달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도 "을지로 위원회의 입장과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전하며 사실상 신세계백화점 건립에 제한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부천 시민은 "하남 신세계까지 가끔 가는데 부천에도 신세계쇼핑몰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며 "(당시) 대통령 후보 한 마디에 계약도 못하고 있으니 지역발전을 희망하는 시민으로서 매우 화가 난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반대하는 인천시에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김 시장은 "부천시는 인근 전통시장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마트 할인매장을 제외하고 사업부지 면적도 절반으로 축소한바 있다"며 "그럼에도 인천에선 사업자체를 하지 말라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부천시민들이 화장장을 공짜로 쓰는 것도 아니고 100만원씩 바가지에 가까운 요금을 내고 이용해주는 고객인데 무슨 얘기인지 의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에서는 사실상 부천 영상문화단지가 부평 재래시장과 상권이 겹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백화점 입점지역에서 직선거리상으론 반경 3㎞에 부평구 전통시장이 12개가 있지만 직선거리가 아닌 실제 이동거리를 따지면 서로 다른 상권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부평깡시장에서 영상문화단지까지는 직선거리는 2㎞에 불과하지만 네이버 길찾기를 통한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 시간은 30여분이 걸린다. 30분 거리를 인접상권이라고 보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원수경 기자 sugy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