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용부, '마필관리사 자살' 마사회 부산경남본부 특별감독
본부 주관, 노동관계 관리시스템 전반 점검
2017-08-16 18:00:00 2017-08-16 18:00:00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고용노동부는 최근 마필관리사 2명의 잇따른 자살 등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본부에 대해 오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별감독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고용노동부 본부 주관으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본부 및 본부 내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감독에서 고용부는 산업안전보건법, 근로기준법 등 관계법령 위반사항뿐 아니라 안전·보건관리, 노무관리, 고용차별 등 노동관계 관리시스템 전반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마필관리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심도 있게 살피고 그 원인도 파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지방고용노동청에서 선발된 근로감독관 23명,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심리전문가 등 안전보건공단 전문직원 8명이 투입되고, 조교사·마필관리사 경력 보유자, 대학 교수 등 외부전문가도 감독에 참여한다.
 
고용부 관계자는 “감독 결과 급박한 산재 발생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즉시 작업중지 명령하고 산업안전보건법, 근로기준법 등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와 함께 사법처리할 계획”이라며 “한국마사회 부산경남본부 및 관련 사업주들의 안전·보건관리, 노무관리 등 사업장 내 노동관계 시스템상 문제점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철저한 이행을 지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마필관리사 2명의 잇따른 자살 등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본부에 대해 오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세종=김지영 기자 jiyeong850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