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중앙당 해체하고 당명 바꾼다
"외부 비대위원장에 전권"…"독단 결정 안돼" 반발도
2018-06-18 15:04:25 2018-06-18 15:04:2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 방안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고 당명을 바꾼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이 같은 내용의 쇄신 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당내에선 선거 참패의 책임 당사자가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쇄신방안을 발표했다며 반발에 나섰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로 한국당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한다”면서 “당 해체를 선언한 게 아니라, 원내중심 정당으로 가기 위해 기능을 슬림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앙당 해체와 지도부 공백에 따른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당 혁신의 전권을 주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혁신 비대위원장으로는 “당내 인사가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외부 인사를 영입하겠다고 했다. 당 명칭도 바꾼다. 그는 “(혁신의) 마무리 작업은 새로운 이념과 가치를 담도록 당 간판을 새로운 이름으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홍철호 의원은 “살기 위한 방편으로 당 해체를 수단으로 쓴다는 생각이 들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김진태 의원은 “(선거 패배에) 일정부분 책임 있는 원내대표가 독단으로 정하지 말고 함께 고민해서 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연 의원도 “당원들의 뜻을 감안해야 한다”며 “실무적인 당직자들이 있는데 이들의 뜻을 한번도 묻지 않고 우리가 주인인양 행세하면 국민들에게 질타를 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혁신작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당이 삐걱대면서 비대위가 구성된다 하더라도 기대만큼의 혁신이 이뤄질 지 의문이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 출범된 ‘인명진 비대위’는 인적청산을 가장 큰 과제로 삼았지만, 당시 친박계 의원 3명에 대한 징계조치가 전부였다. 홍준표 전 대표 체제의 ‘류석춘 혁신위’도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킨 것 외에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