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애플, 유통망에 갑질…공정위가 철저히 조사해야"
"시연폰 안사면 아이폰 공급 안해…전시 비용도 유통망에 전가"
2019-01-24 12:56:23 2019-01-24 13:24:09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휴대폰 유통망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애플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24일 추 의원과 휴대폰 대리점·판매점 단체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에 따르면 애플은 그간 휴대폰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매장에 전시하는 시연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으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단말기를 공급하지 않았다. 출고가의 70% 수준인 시연폰의 구매 가격은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부담해야 했으며 1년간 시연폰에 잠금장치를 걸어 중고폰으로 판매하기도 어렵게 했다. 시연폰을 충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요금과 보안장치 설치 등에 들어가는 비용도 유통망의 몫이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플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현준 기자
 
협회에 따르면 서울 강서구의 한 대리점은 아이폰 XS(텐에스)·XS맥스·XR 시연폰 구매와 보안장치·판매존·전기요금 등에 약 330만원의 비용이 발생했다. 애플과 유통망 사이에서 계약을 맺는 이동통신사들은 애플의 정책이라 어쩔수 없다는 입장이다. 협회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제조사들은 전시용 단말기와 전시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국내 제조사들은 단말기의 전시가 끝나면 직접 수거해 유통망의 부담이 거의 없다. 
 
협회는 이달 중으로 공정위에 애플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신고할 예정이다. 추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통망의 피해 보상에 대해 규제기관인 공정위가 철저히 조사를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공정위는 애플이 이통사에게 광고 비용을 전가했다는 의혹에 대해 심의를 진행 중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기존 전원회의에서 검토 중인 애플 안건 외에 별도로 애플 의 불공정 관련 신고가 들어오면 새롭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