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외무 부대신 "한국 백색국가 제외, 대항조치면 WTO 위반"
사토 마사히사 트위터로 반발…"어떠한 이유인지 확인할 것"
2019-08-12 21:13:41 2019-08-12 21:13:4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일본 아베 정부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을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 명단에서 에서 배제한 조치를 놓고 WTO 위반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사토 마사히사 일본 외무성 부대신은 12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것이 어떠한 이유인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것"이라며 "일본의 수출관리 조치 재검토에 대한 대항조치라면 세계무역기구(WTO) 위반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만 한국으로부터 일본으로 미묘한 전략물자는 거의 없는 것은 아닌가"라며 "그다지 실질적 영향이 없을지도? 확인해보겠다"고 적었다.
 
한국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일본 정부는 즉각적인 대응을 피했다. 교도통신은 외무성 간부가 "과잉반응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간부는 광복절을 앞두고 한국의 동향을 살펴본 뒤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NHK는 외무성 간부가 "한국 측 조치의 이유와 구체적 내용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뒤 대응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간부는 "즉각 큰 영향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현 단계에서는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산업성은 이날 발표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영향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NHK는 덧붙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일 도쿄에서 열린 각료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