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LX인터내셔널(001120)이 베트남 등 아시아 4개 국가에서 요소수 1254톤(125만4000리터)을 확보하고 중국에서 1차로 요소 1100톤을 긴급 확보했다.
10일 LX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에서 확보한 요소는 차량용 요소수로 즉시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확보한 요소 1100톤은 3300톤(330만리터)의 요소수를 만들 수 있는 물량이다.
최근 국내에서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대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 1일 LX인터내셔널 해외법인과 지사에는 요소수를 확보하라는 본사의 긴급지시가 타전됐다.
이에 각 법인과 지사에서는 현지의 요소 제조 업체와 유통업체를 파악해 보유 재고 규모와 구매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주재원들은 바로 현장으로 달려가 구입 협상에 나서고 있다. 거래를 성사하기 위해 국내 본사와 해외 법인 및 지사는 주말을 반납하고 밤낮없이 소통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태국 등에서 요소수를 확보했다. 이번달 중 선적을 추진하고 있으며 늦어도 다음 달내 국내에 도착할 전망이다.
LX인터내셔널이 중국에서 요소 1100톤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국내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의 석탄화공사업에 진출한 덕분이다. 석탄화공은 석탄을 가공하여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LX인터내셔널은 2013년 7월 중국 보위엔그룹으로부터 네이멍구지역에 위치한 보다스디 석탄화공 요소비료 플랜트의 지분 29%를 9200만달러(약 1085억원)에 인수했다. 이 곳에서 요소를 확보해 국내로 가져올 계획이다. 이후 국내 시장에서 필요시 추가적인 물량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LX인터내셔널은 중국에서 수출검사 신청시 최우선적으로 심사를 받기 위해 본사와 해외법인이 대사관 및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백방으로 뛰며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도움을 받아 신속한 통관을 위해 중국 현지 기관들과도 긴밀히 협의 중이며 물류를 담당하는 자회사인 LX판토스와도 지속 협의 중이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