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인 '스타벅스 아카데미닷컴(www.starbucksacademy.com)'을 론칭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웹사이트는 스타벅스가 진출한 60여개 국가 중 한국에서 최초로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함께 개발했다.
우선 스타벅스에서 사용되는 모든 용어를 총망라한 '스타벅스 용어사전'은 일반적인 궁금증을 풀어주는 사전(辭典) 기능을 갖췄다.
여기에 임직원의 참여로 아이디어를 실시간 반영해 기존 설명을 추가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해 전사적인 지식 공유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건강 관리, 시사 상식, 커피 지식, 에티켓 등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담은 '데일리 학습 코너'는 에피소드와 질의응답으로 구성했다.
특히 P(Participation, Passion, Potential Power)세대에 맞도록 댓글을 통한 의견 교류의 장을 마련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푸드, 음료, 위생, 운영 매뉴얼뿐만 아니라 시즌별 프로모션 워크북 등 스타벅스의 모든 노하우가 집약된 총 30여개의 매뉴얼을 e-BOOK 형태로 제공한다.
전문 직무, 외국어, 컬쳐·라이프, 비즈니스 특강, 리더십 함양 등 동영상 강의로 학습 가능한 '자율학습 코너'도 마련해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민용식 인재개발팀장은 "전 세계 최초로 구축된 이 시스템은 전국 5000여 임직원과 바리스타의 역량 향상과 전사적인 지식 공유를 통한 기업문화 가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과 업데이트로 스타벅스의 다른 국가는 물론 관련 업계에서도 벤치마킹하는 인재 육성의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일 스타벅스 본사 직원들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스타벅스 아카데미' 콘텐츠를 학습하고 있다.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