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점장에게듣는다)"업종 대표주 중심 매수전략"
2010-04-22 08:54:12 2010-04-22 08:54:12
[뉴스토마토 이주영기자]
 
출연 : 배세웅 애플투자증권 영업부 지점장
 
1. 개장 전 체크포인트 및 오늘 시장 예상 흐름
 
오늘 장의 변수로는 전일 큰폭상승의 주역인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가 이어지는지 여부와 더불어서 개인이 매도로 나서는가를 체크하셔야 되겠고 ,환율 동향도 같이 살펴야 되겠습니다.
 
4월 들어 지수가 1700~1730p를 박스권으로 움직이던장이 골드만 삭스 악재로 인해 이틀동안 소폭 매도로 돌아선 외국인이 인텔의 깜짝 실적에 이어 애플또한
1분기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증가한 135억달러, 이익은 90% 증가한 30억 달러로 깜짝 실적을 발표하면서 기술주 상승에 모멘텀을 주어 기관과 함께 매수 강도를 높여 가며 지수를 연중 최고가로 장을 연출해 냈습니다.
 
지난번 고점갱신에 주도주 역할을 했던 IT,자동차 화학이 전면에 나서면서 왕의 귀환을 통해 거침없이 장중 신고가를 내어 투자자 여러분들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중소형 투자자의 중심인 코스닥이 그 상승에 못따라가 약간은 소외감이 있을 수 있으나 이 마저도 외국인이 8일연속 코스닥 매수 기관의 4일연속 매수로 지난 3월이후 불공정조사와 퇴출로 인해 위축되었던 심리가 되살아나면서 바닥권에 있는 종목들이 상 방향으로 턴하는 종목들이 많아 지는 것을 보면 이제 코스닥도 상승 대열에 동참 하는 것 같습니다.
 
전고점에서의 매물 저항이 만만치 않지만, 경기 회복의 기조가 강화되고 기업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는데다가, 지수 1550 ~ 1750 구간에서 외국인이 이미 24조 6000억의 물량을 매집하며 매물을 소화했다는 점에서 현재위치에서도 강한 상승의 탄력을 함축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제 지수가 어느때보다도 추가 상승의 기대가 높고 외국인의 매수가 지속되고 있는만큼 오늘 우리시장도 대형주 위주로 상승을 이어 갈걸로 예상됩니다.
 
2. 주목해야 할 특징 업종/종목 및 지점 매매 계획
 
지수가 전고점에 있는만큼 낙폭 과대주인 한화, 차트를 만들어 가고있는
LG디스플레이를 현대제철 등을 주목합니다. 그리고
외인매수가 집중되고 있는 현대모비스 삼성 sdi 등의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은데 지속 관심이며, 저희 지점도 이러한 종목들 중심으로 매수,매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 3. 시청자에게 드리는 투자 tip 한마디
 
미국 시장을 비롯한 세계 시장은 3월 20일 ~ 4월 첫주 횡보로 이격 조정을 마치고 새로운 상승이 진행 중이며 미주를 비롯한 유럽 주요국 주가지수는 이미 지난해 고점과 올 1월의 고점을 대부분 돌파한 상태입니다.
 
4월 전고점 돌파의 강한 매물벽인 펀드의 환매가 5000억원 까지 이루어 졋으나
이번 조정으로 수급이 정상으로 되돌아 가고 있습니다. 이는 올해의 최대 매물 벽을 지난 것이로 생각합니다.
 
지수가 이번 고점을 돌파하면 일단 이번 2사분기내에 1900선으로 오르기 쉽다고 예상하며 적어도 5월중순까지 지수의 등락범위는 1700 ~ 1800선으로 볼 수 있고 지금은 이 구간의 하단부이므로 업종 대표주 중심으로 매수전략을 권합니다.
 
이제 남은 4월장의 핵심 포인트는 1730선 안착여부와 그로 인한 주도주의 추가 상승여부, 그리고 코스닥에서는 3월달에 정부의 불공정거래 조사 와 퇴출로 물러낫던 매수세의 재입성여부가 탄력적인 시세의 기준이 될걸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번 신고가 갱신의 지수대가 지난번과는 다르게 각종 기술적 지표들이 과열권이 아님을 알리고 있어 추가 상승의 기대가 어느때보다도 높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난제들이 투자자들을 고민하게 하겠지만 모두들 힘내시고 올해 목표치인 2000포인트까지 꾸준히 인내를 가지고 견뎌내셔서 큰 수익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뉴스토마토 이주영 기자 shalaka@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