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
-PR매도 출회, 지수 상승폭 축소
프로그램 매도 물량이 지수 상승에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전일 미 증시의 큰 상승으로 전 거래일 대비 2.05포인트 상승한 221.00으로 출발한 지수가 상승폭을 빠르게 축소하고 잇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현물 매도로 수급불균형이 나타나고 잇는 가운데 개인이 장 초반부터 미결제약정을 증가시키며 공격적으로 선물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현물 매도, 수급불균형 상태 지속될 듯
지난 주말 유럽의 구제기금 마련 재료는 시장에 이미 반영된 분위기 입니다. 투자심리의 안정을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시장 상승을 견인하였던 외국인이 현물 매도로 시장을 대응하며 수급불균형 상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60일선 안착까지 약세 마인드 유지
기술적으로도 60일선이 잇는 220선 안착에 실패하는 모습입니다. 하락갭을 강하게 돌파하지 못할 경우 다시 전저점 테스트가 이어질 공산이 커 보입니다. 따라서 시장은 60일선 안착이나 외국인의 현물 매수 전환이 없을 경우 롱마인드 보다는 상승시 매도 대응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220선 저항선 설정, 상승시 매도 대응 유효
금일 시장은 시초가 대비 하락폭이 너무 커 보입니다. 수급적으로도 상승 전환 원동력이 없어 보입니다. 공격적인 개인의 선물 매도가 장 후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여 섣부른 매수 보다는 220선을 저항선으로 하는 반등시 짧은 매도 대응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