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사고지역위 결정에 당안팎 '촉각'
청와대 비서관들 지역 해당…조강특위서 후임 처리 예정
2017-07-30 17:35:51 2017-07-30 18:08:50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청와대 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전직 국회의원 등이 맡아오던 지역구가 ‘사고지역위원회’로 결정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이전과 다른 결정을 내린 배경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석이 된 후임 지역위원장 자리를 놓고 당 안팎에서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30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최고위원회는 경기 시흥갑(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전북 익산을(한병도 정무비서관), 서울 강서을(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충남 공주·부여·청양(박수현 대변인), 충남 보령·서천(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서울 관악을(정태호 정책기획비서관) 등의 지역위원회를 사고지역위원회로 각각 결정했다.
 
아울러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은수미 여성가족비서관), 전남 나주시·화순군(신정훈 농어업비서관), 포항시 남구·울릉군(허대만 행정안전부 정책보좌관) 등 5곳 안팎의 지역위원회도 해당 지역위원장의 당적이 정리되는 대로 사고지역위로 의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민주당은 공직 문제로 지역위원장이 공석이 된 경우, 사고지역위로 결정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 문제로 당적을 잠깐 정리한 경우 사고지역위로 결정하지 않고 이전처럼 직전 지역위원장의 입장을 존중해서 직무대행을 임명하면 됐는데 굳이 사고지역위로 결정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당 지도부는 사고지역위원회 결정은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에 따라 처리한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사고지역위 문제를 처리하게 된다. 조강특위는 사고지역위에 새 위원장을 공모할지, 직무대행으로 갈지 등을 결정하게 된다.
 
청와대에서 근무 중인 지역위원장 출신 해당 비서관들은 당규에 따른 당 지도부의 조치를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서울 강서을의 민주당 지역위원장인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은 이날 “사고지역위로 판정하는 것은 당규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하도록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위원장을 새롭게 공모 절차를 밟아서 임명해야 될 것인지, 아니면 전임 지역위원장들의 사정을 고려해서 직무대행으로 할 것인지 문제는 당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의 지역위원장인 은수미 여성가족비서관도 “당이 지자체 선거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짜야 된다”며 “당의 방침을 따른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가 지난 28일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좌관에게 메모를 써보이며 무언가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