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증인없는 '조국 청문회' 6일 개최…한국·바른, 국조·특검 추진도
바른, 청문회는 불참키로…조국 "청문회 열려 다행"
2019-09-04 17:52:06 2019-09-04 18:18:2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열기로 했다. 논란이 됐던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기로 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문회와 별개로 조 후보자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바른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청문회 불참을 선언했다. 이같은 결정 배경에는 저마다 다른 속내가 숨어 있다. 민주당은 법적 절차를 공식적으로 마쳐야 조 후보자 임명이 더 수월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당은 실체적 진실에 가까운 증거들이 나오고 있다고 보고 '한 방'을 노리는 분위기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과 한국당은 인사청문회라는 국회 고유 책무에 대해 그동안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가족은 증인 채택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다른 증인과 참고인 출석 문제는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단이 별도로 논의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사퇴하는 게 맞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한) 여러 증거가, 이전과 차원이 다른 의혹과 증거가 나오기 시작했고 그 정도라면 조 후보자만 불러서 청문회를 진행해도 상당히 부적격한 후보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조국은 사퇴를 끝끝내 안 하겠다는 것이고 대통령도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이 때문에 조국 사퇴 투쟁도 같이 한다. 청문회하면서 면죄부를 주는 게 아니라, 더 많은 실체적 진실을 밝혀서 임명 강행을 저지하는 수단의 청문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양당의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 속에 처박는 결정"이라면서 "문 대통령이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들러리를 서지 않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과 바른당은 특검과 국정조사도 공조해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 원내대표는 "국조는 필요하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는 시점부터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 특검은 불가피"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다른 야당과 조국 전 민정수석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와 특검에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도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도 이야기한다는 것은 상당히 모순적"이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여야가 청문회를 개최키로 한 데 대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며 "청문회에서 (의혹을)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