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더 낸 지방세’ 카카오톡 간편 환급신청
2021-05-11 17:40:23 2021-05-11 18:16:07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 광진구는 구민이 더 낸 지방세에 대해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구민들이 찾아가지 않아 잠들어있는 지방세 환급금은 총 3497건, 1억9200만원 상당이다
 
구는 오는 31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으로 정하고, 납세자가 기한 내에 지방세 미환급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환급통지서를 발송하는 등 적극 홍보하고 있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국세경정,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 등으로 인해 주로 발생하게 되며, 발생 후 5년 이내로 수령해야 한다.
 
환급신청 방법은 카카오톡에서 ‘광진구지방세환급’ 채널을 추가한 후 1:1 채팅으로 환급번호와 성명, 환급받을 본인 명의의 계좌 정보를 전송하면 된다.
 
또 카카오톡 외에도 위택스 또는 서울시 etax시스템, ARS 전화, 문자, 우편 등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이와 함께 구는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카카오톡으로 쉽게 환급신청을 할 수 있도록 중국어와 영어로 환급신청 메뉴를 개설하고, 맞춤형 지방세 환급통지서를 제작해 발송했다.
 
납세자는 지방세 환급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할 수 있다. 납세자가 기부신청서를 작성해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전송하거나 인터넷, ARS 등으로 신청하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로 환급금이 전달되며,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김선갑 구청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간편하게 환급신청이 가능하니 빠른 시일 내에 찾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톡의 광진구지방세환급 채널. 사진/광진구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진규 온라인뉴스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