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면제 수혜단지 '9곳' 분양
면제기준 확정·22일 시행..신규분양 '훈풍'
2013-04-22 16:26:30 2013-04-22 18:43:09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신규분양 주택의 양도세 감면 기준이 기존주택과 동일한 '전용면적 85㎡이하 또는 실거래가격 6억 원 이하'로 확정됨에 따라 해당 분양물량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정부안과 정치권의 의견 대립 등으로 정책적 불확실성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됐으나, 예상보다 빠르게 합의에 성공하면서 수혜를 받게 된 신규분양 사업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9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조세소위에서 신축주택 양도세 감면 기준을 '전용면적 85㎡이하 또는 6억 원 이하' 등으로 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확정했다. 
 
따라서 양도세 감면 기준을 충족한 신규분양 단지는 22일 부터 올 연말까지 계약 후 계약금을 지급할 경우 취득 후 5년 간 양도소득세가 전액 면제된다.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GS건설 '공덕자이' ▲삼성물산 '대치 청실 래미안' ▲현대산업개발 '별내2차 아이파크' 등 양도세 면제 수혜단지 9곳이 4월~6월 사이에 분양에 들어간다.
 
부동산써브 정태희 팀장은 "정부대책의 내용과 시행일이 확정됨에 따라, 올해 혜택을 적용받는 신규분양 사업장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영주택 청약가점제 적용대상을 85㎡이하에만 적용, 적용비율 75%에서 40%로 조정, 유주택자도 가점제 청약 1순위 자격 부여 등 청약제도가 개선 돼 청약가점이 낮은 무주택자나 1순위 청약이 불가능 했던 유주택자들도 적극적으로 청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GS건설(006360)이 오는 5월 서울 마포구 아현동 380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공덕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114㎡ 총 1164가구 중 134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서울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고 강변북로, 자유로, 내부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이마트(공덕점), 마포아트센터, 현대백화점(신촌점), 그랜드마트(신촌점), 밀리오레(신촌점), 신촌세브란스병원, 아현스포렉스, 효창공원, 노고산동 체육공원, 손기정 체육공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교육시설로는 소의초, 아현초, 아현중, 서울여중, 환일중, 배문중, 환일고, 배문고 등이 인접해 있다.
 
◇삼성물산이 공급하는 '대치 청실 래미안' 조감도.
 
삼성물산(000830)이 오는 6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 633번지 일대 청실2차 아파트를 재건축 해 '대치 청실 래미안'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151㎡ 총 1608가구 중 162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서울지하철 3호선 대치역과 서울지하철 3호선·분당선 환승역인 도곡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남부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롯데백화점, 이마트, 강남세브란스병원, 강남구민회관, 한티근린공원, 도곡공원, 대치유수지체육공원, 양재천, 탄천, 삼릉공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교육시설로는 대치초, 대도초, 대청중, 개원중, 역삼중, 단대부고, 중대부고, 숙명여고 등이 인접해 있다.
 
현대산업(012630)개발은 오는 5월 경기 남양주시 별내지구 A2-1블록에 공급하는 '별내2차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72~84㎡ 총 1083가구로 구성된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별내IC 진입이 용이하고 지구 남쪽으로 경춘선 별내역이 지나 교통이 편리하다. 또 단지 북쪽으로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선이 2019년 완공될 예정이다. 지구 내에는 이마트가 들어설 예정이고 메가볼시티 등 대규모 편의시설 조성도 추진 중이다. 또한 덕송초, 별가람중, 별내고 등의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하남시도시개발공사가 오는 5월 경기 하남시 위례신도시 A3-8블록에 공급하는 '에코&'을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75~84㎡ 총 1673가구로 구성된다.
 
위례신도시는 지구 서쪽으로 서울지하철 8호선 및 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과 북쪽으로 서울지하철 5호선 거여역을 이용할 수 있고 서울외곽순환도로와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헌릉로, 송파대로, 성남대로, 제2양재대로(예정) 등을 통해 서울·수도권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성남CC 인근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한양은 4월 중 세종시 1-2생활권 M4블록에 공급하는 '한양수자인 에듀센텀'을 분양할 예정이다.전용면적 59~84㎡ 총 818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동쪽에 제천, 서쪽은 3층 이하의 블록형 단독주택용지가 위치해 조망권이 우수하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등의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관리비 절감을 위한 그린에너지 특화 시스템을 적용, 단열 성능이 높은 '로이(Low-e) 복층유리' 도입과 옥상녹화(일부 동)를 통해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시켰다.
 
현대산업개발은 오는 6월 대구 달서구 유천동 월배지구 A1블록에 공급하는 '월배2차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59~102㎡ 총 2123가구로 구성된다.
 
대구지하철 1호선 진천역과 대곡역을 차량으로 이용할 수 있고 달서대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남대구IC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신월초, 월배중, 대진중, 대진고, 대원고 등의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