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워킹맘'의 마음을 잡아라
맞벌이 전체부부의 43.6%..건설사들 집중공략
2013-07-07 11:06:59 2013-07-07 11:09:41
[뉴스토마토 최봄이기자] 건설사들이 도심접근성과 교육여건, 커뮤니티시설 등 삼박자를 갖춘 아파트로 워킹맘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말 통계 기준 맞벌이가구가 전체 부부의 43.6%에 달하는 등 워킹맘이 분양시장의 새로운 핵심 수요층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맞벌이부부가 내집마련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녀양육문제, 교육문제와 출퇴근 문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워킹맘들은 주변 학군과 교육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초등학교에다 주변에 명문중·고교까지 위치해 있으면 금상첨화다. 부수적으로는 독서실, 발달된 학원가가 형성돼 있으면 교육열 높은 대한민국 워킹맘들을 유혹하기 충분하다.
 
워킹맘들이 교육시설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문화시설이다. 최근 '힐링'바람을 타고 강조되고 있는 인성교육 때문이다. 각종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문화체육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으면 자녀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워킹맘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들도 변하고 있다. 단지 내 보육시설을 갖춰 '워킹맘'들이 출근 전에 아이들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 육아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맘스라운지 등을 마련하기도 한다. 단지 내 도서관, 스터디룸 등은 기본적인 커뮤니티시설이다.
 
◇종로·고양삼송 '아이파크'
 
서울시 종로구 무악동에서 분양 중인 '인왕산2차 아이파크'는 도심접근성이 우수하고 교육·문화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 전용 84, 112㎡ 167가구로 구성됐다.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을 걸어서 5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을 이용해 통일로와 사직로를 통해 광화문과 시청 등 도심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인근 학교로는 독립문초교, 대신고, 한성과학고, 이화여대부속금란고 등이 있으며 연세대와 이화여대도 가깝다. 이진아 도서관과 서울시립종로 도서관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신촌현대백화점, 세브란스병원 등 주변 생활편의시설과 경복궁, 경희궁, 세종문화회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문화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뒤로 인왕산으로 이어지는 등반로를 비롯해 안산, 독립문공원, 사직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고양삼송2차 조감도(자료=현대산업개발)
 
오는 12일 견본주택을 선보이는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2차 아이파크'는 분양 전부터 워킹맘들의 관심이 높다. 전용 74, 84㎡ 중소형 1066가구로 구성된 이 단지는 서울 도심 출근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단지 내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다.
 
삼송지구 내에서 지하철 3호선 삼송역고 가장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교육시설로는 동산초, 고양중, 고양고, 고양동산고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단지 내 별동 도서관도 마련되며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한다. 600m의 산책로와 가족캠핑장도 들어선다.
 
◇일산탄현 '두산위브더제니스'..마포 '래미안 웰스트림'
 
일산 서구 탄현동 '일산 두산위브더제니스'는 자녀들을 위한 특화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한다. 두산동아가 직접 운영하는 멀티교육센터 '에듀홈'이 단지 내 조성될 예정이다. 전자도서관 시스템을 구축한 '멀티 라이브러리', 독서지도사가 직접 관리하는 어린이도서관, 영아보육실 등도 제공된다. 단지 중앙에는 6만8000㎡ 규모의 '위브더제니스스퀘어'가 있어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 경의선 탄현역과 단지가 브릿지로 연결돼 있다.
 
서울 마포구 현석2구역을 재개발한 '래미안 마포 웰스트림'은 강남, 여의도, 용산 등 도심과 가깝고 주변 학군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용 59~114㎡ 733가구로 구성되는 이 단지는 서강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마포대교, 서강대교 등 도로를 이용해 여의도와 강남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지하철 6호선 광흥창역과 대흥역등 대중교통 환경도 우수하다.
 
주변에 신석초, 신수중, 광성중·고교 등이 있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다. 올 하반기에는 단지 바로 옆에 대형 구립 어린이집이 신설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맘스라운지, 키즈룸, 스터디룸, 독서실 등을 조성한다.
 
◇DMC가재울4구역·왕십리 '텐즈힐' 등
 
DMC가재울4구역은 연가초·북가좌초·가재울중·가재울고·연희중·명지초 등 학군이 밀집해 있고 서대문구 유일의 자율형 사립고 이대부고를 통학할 수 있다. 홍제천·불광천·백련산·매봉산과 한강시민공원·월드컵공원 등이 가까워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2곳에 조성되는 커뮤니티센터에는 키즈카페·어린이 전용 문고와 도서관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다음달 분양 예정이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1구역의 '텐즈힐'은 전용 59~148㎡ 1702가구 규모의 직주근접형 단지다. 단지 내 초등학교 신설이 예정돼 있으며 청계천이 인접해 자녀들과 여가활동을 즐기기 좋다.
 
인천에서는 부평구 부개동 '부개역 동도센트리움'이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 217가구로 조성된다. 초역세권 아파트로 우수한 학군을 자랑한다. 1호선 부개역을 도보 1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고 부개초교, 부인중교, 부흥고교, 송내고교 등이 인접해 있다. 부평시장과 부천 상동신도시가 인접해 있어 홈플러스, 현대백화점(069960), 부천상동 로데오거리 등 생활편의시설 또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방에서는 전남 광주전남 혁신도시에 '우미린'을 분양한다. 전용 76, 84㎡ 1078가구로 구성되며 48번 지방도로와 1번 국도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사업지 주변에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신설될 예정이며 혁신도시 내 중학교 3곳, 고등학교 2곳이 들어선다. 외국어고, 전남 과학고 등을 통학할 수 있다. 단지 내 독서실과 북카페가 조성되며 주변에 호수공원이 조성되면 생활환경이 더욱 쾌적해질 전망이다.
 
◇워킹맘 사로잡는 주요 분양 단지(자료=리얼투데이)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