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 리서치 센터 투자의견 등급체계 개편
고객 관점에서의 투자의견 제시(Buy, Hold, Sell)
2014-03-18 09:11:13 2014-03-18 09:15:31
[뉴스토마토 서유미 기자] 한화투자증권(003530)은 리서치 투자의견 체계를 고객들의 관점에서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동시에 리서치 센터 운용 체계를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리서치센터는 ‘투자자 보호’라는 리서치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 등급을 간소화하했다. 또  개인 고객들도 기관 투자자와 동일한 정보를 동일한 시간에 받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자료제공=한화투자증권)
 
이를 위해 기존 4단계로 구분된(Buy, Outperform, Marketperform, Underperform) 투자등급을, 절대수익률 기준 3단계 등급(Buy, Hold, Sell)으로 단순화하여 투자자들에게 보다 명확한 투자의견을 제시하기로 결정했다.
 
전체 커버리지 종목에서 Hold(중립) 및 Sell(매도) 이하 투자의견 비중을 40% 수준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존 Buy(매수) 중심의 투자의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비중 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한화투자증권은 "더 이상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관행과 풍토를 이유로 Buy(매수) 일변도의 분석보고서와 애매모호한 투자의견을 제시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안성호 한화투자증권 기업분석파트장은 “기본적으로 한국 경제가 과거 고성장 시기를 지나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면서 Buy(매수) 중심 투자의견 제시 관행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투자자들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기존 관행을 벗어나는 과정에서 부담스러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나, 이러한 변화 노력이 궁극적으로 투자자 보호를 위한 길이 될 것으로 믿는다” 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