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4년 전 일이죠.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에 출연한 16세 소녀가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 소녀는 어린 나이답지 않은 원숙한 가창력을 뽐내 '반전 소녀'라는 별명을 얻었고, 이 프로그램에서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죠. 주인공은 이하이인데요. 이하이는 이후 가수로 정식 데뷔를 했고, 지난 2013년 정규 1집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이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각종 음원 차트를 석권한 이하이는 '괴물신인'이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가수 이하이가 새 앨범을 발표했다.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이하이가 3년 만에 돌아왔습니다. 지난 9일 '서울라이트'(SEOULITE)라는 타이틀의 새 앨범을 내놨는데요. 이하이는 소울풀한 음색이 매력적인 가수죠. 이번 앨범에도 이하이의 그런 매력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컴백한 이하이는 음악적으로 한층 성숙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0세에 불과한 이하이는 경우에 따라 보컬의 강약을 조절하고, 장르에 따라 다양한 창법을 선보이며 깊이 있는 감정을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가요계를 대표하는 여성 솔로 가수의 계보를 이을 만한 역량을 뽐내는데요. '반전 소녀'가 '소울퀸'으로 완전히 성장했습니다.
앨범의 타이틀인 '서울라이트'(SEOULITE)는 '서울 사람'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서울의 빛'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고, '서울'은 '소울'(Soul)로 읽힐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모습을 담고 있는 도시인 서울처럼, 이하이의 앨범에는 다양한 장르의 노래들이 실렸습니다.
이하이는 '한숨'과 '손잡아 줘요'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웠습니다. '한숨'은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가 담긴 노래죠. 이하이는 청아한 느낌의 보컬로 이 곡을 소화해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가사가 인상적인 노래인데요. "숨이 벅차올라도 괜찮아요. 아무도 그댈 탓하진 않아. 가끔은 실수해도 돼 누구든 그랬으니까. 괜찮다는 말. 말뿐인 위로지만"이라는 가사가 담겼습니다. 이 노래의 작사, 작곡은 인기 그룹 샤이니의 종현이 맡았는데요. '보컬리스트' 이하이의 뛰어난 역량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종현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노래가 '한숨'입니다.
그리고 '손잡아 줘요'는 연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은 귀여운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죠. 이하이는 '한숨'을 부를 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 노래를 풀어냅니다. 이하이는 소울풀한 목소리로 곡의 경쾌한 리듬감을 잘 살려냈습니다.
이번 앨범의 프로듀싱은 에픽하이의 타블로와 투컷이 맡아 눈길을 끄는데요. 위너 송민호, 인크레더블, 도끼 등 유명 래퍼들이 랩 피처링에 참여해 힘을 보탰습니다.
송민호가 참여한 노래는 '월드투어'(WORLD TOUR)라는 곡입니다. 사랑과 사람, 경쟁에 지친 사람이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어한다는 이야기를 담은 노래입니다. 이하이는 '월드투어'를 통해 감각적인 느낌의 보컬을 선보이는데요. 이하이의 목소리가 힙합 장르에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민호는 매력적인 랩을 선보이며 듣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월드투어'는 타이틀곡인 '한숨'과 '손잡아 줘요' 못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크레더블은 '오피셜'(OFFICIAL)의 피처링에 참여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오피셜'이 되고 싶다는 한 여자의 바람이 담긴 노래입니다. 이 곡에서 이하이는 한층 여성스러우면서도 섹시한 분위기의 보컬을 들려주죠. 인크레더블은 이하이와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의 랩으로 곡에 생동감을 더합니다.
국내 힙합계를 대표하는 래퍼인 도끼는 'FXXK WIT US'를 통해 실력을 마음껏 뽐냅니다. 그리고 이하이는 트레이드마크인 소울풀한 보컬을 선보이며 도끼와 인상적인 호흡을 만들어냈습니다. "세상이 나를 등져도 나는 잘 해낼 수 있다"는 메시지가 이 곡에 담겼습니다.
이하이는 '한숨'으로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했습니다. 또 모든 수록곡을 차트 상위권에 올려놓으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해외팬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이하이는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8개국의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위, 팝의 본고장인 미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25위를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이죠.
이번 앨범은 이하이가 발매할 정규 2집 앨범의 절반만 담은 하프앨범(Half Album)인데요. 나머지 절반의 앨범을 통해 이하이가 또 어떤 음악을 선보일지 기대가 모아지네요.
< 이하이 하프앨범 'SEOULITE'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스무 살 맞아?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