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부산, 대구 등 지방 주요도시들이 외곽순환도로 라인에 따라 편리한 교통여건을 기반으로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보이고 있다.
도시 주변에 산업단지나 유통단지 등이 조성되고 그 주변으로 꾸준히 인구가 유입되면서 외곽순환도로의 이용빈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외곽순환도로는 자동차전용도로로 이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신호등이 거의 없어 차량정체에 대한 우려도 적어 활용도가 높다.
실제, 지방 주요도시들은 외곽순환도로 주변의 부동산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개통시기가 가까워오면서 부산 기장군 정관읍 아파트 가격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정관읍은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철마IC와 기장JCT(부산~울산고속도로 분기점)가 모두 가까워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이 지역의 아파트들은 지난해 1분기(3.3㎡당 729만원)보다 13.1% 올라 현재 3.3㎡당 825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부산 전체 아파트의 평균 가격상승률인 10.5%보다 2.6%p 가량 더 올랐다.
또,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2020년 개통예정)와 가까운 대구 동구 각산동의 아파트 가격도 일년 새 무려 12.9% 올라 3.3㎡당 808만원 선으로 매물이 나오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대구시 전체 아파트가격 상승률은 6.6%수준에 불과했다.
지방의 외곽순환도로 주변 아파트들은 분양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파군재IC)와 가까운 대구 이시아폴리스에서 분양했던 '협성휴포레 이시아폴리스'는 평균 20.7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쳤다. 또, 지난해 5월 광주 2순환도로(유덕IC)와 인접한 광주광역시 상암동에 분양했던 '광주 상무 지오스테이션'도 평균 28.4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일찌감치 청약접수를 마무리했다.
외곽순환도로 주변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신규 분양아파트가 올해에도 속속 등장할 예정이다.
대우건설(047040)은 오는 5월 충북 청주시에서 청주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한 곳에서 두 개 단지를 잇따라 분양할 예정이다. 먼저 5월 초 청주시 사천동 31-34번지 일원에서 '청주 사천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2~28층 8개동, 전용 59~84㎡ 총 729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제1·제2외곽순환도로가 모두 인접해 청주 전역으로의 이동이 매우 편리하다. 또 공항로도 가까워 청주국제공항 및 충북테크노파크 및 오창산업단지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 사천초가 위치해 있고, 새터초, 덕성초, 청주여중 등도 가깝다. 율량지구와 바로 맞닿아 있어 율량지구의 잘 갖춰진 생활인프라의 이용이 편리하다. 전매제한 미적용 단지다.
◇대우건설이 5월 분양 예정인 '청주 사천 푸르지오' 조감도. 사진/리얼투데이
이어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A4블록에서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지상 25층 12개동, 전용 73~84㎡ 총 1034가구로 구성된다. 제2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청주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청주IC와 서청주IC도 가까워 경부·중부고속도로 접근성도 좋다. 또, 청주국제공항, KTX오송역도 인접해 광역교통망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 문암생태공원과 무심천 이용도 편리하다. 차로 10분대면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청주예술의전당 등 생활편의시설도 이용이 가능하다.
중흥건설은 광주 효천1지구에 짓는 '효천1지구 중흥S클래스'를 오는 7월 분양예정이다. 광주 제2순환도로 효덕교차로와 송암TG가 가까이 있으며, 1번국도 송암IC를 이용하면 광주도심과 광주·전남혁신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전용면적은 84㎡ 단일형으로 구성된다. 광주송암산업단지와 가까워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출퇴근이 용이할 전망이다.
금성백조주택은 대구 북구 연경지구에 짓는 '대구 연경지구 예미지'(723가구)를 연내 분양할 계획이다. 연경지구 내에는 7259가구가 공급되며, 약 2만여명이 입주하게 된다. 검단산업단지와 이시아폴리스와 가까워 배후수요가 풍부할 전망이다. 오는 2020년에 개통예정인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파군재IC(가칭)가 차량 5분 거리에 있으며, 경부고속도로와 대구포항고속도로 등을 이용하기 수월하다.
포스코건설은 대전 서구 관저4지구에 '관저 더샵 2차' 977가구를 하반기 분양예정이다.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서대전IC가 가깝고 4번 국도를 통해 대전 구도심으로 이동하기도 편리하다. 도안대로(2018년 완공예정)가 개통되면 차량으로 15분이면 유성도심까지 도달이 가능해진다. 단지 주변에 조성되는 근린공원이 조성되며 구봉산이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 좋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