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권미란 기자] 옵션만기일을 보내고 증시는 만만치 않은 매물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기관은 전기가스와 통신주를 일부 매수하고 모든 업종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기관 매도 상위 종목, 수량순입니다.
오늘 유진투자증권은 은행주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낮춰 잡았습니다.
금호그룹 부담, 예대율 규제, 가산금리 인하, 미국의 상업은행 규제, 4분기 실적 급감, 우리금융 블록세일과 생보사 상장에 따른 수급 부담 등 은행주 주가에 부정적인 뉴스가 줄줄이 나오고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이런 뉴스들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은행주 투자에 기다림이 필요한 시기라고 조언했습니다.
KB금융(105560), 어제 기관이 6거래일 만에 소폭 매도로 돌아섰구요. 오늘도 매도하고 있습니다. 외국계는 4거래일째 매수중입니다.
외국계 매도 상위 종목, 금액순입니다.
POSCO(005490)는 최근 주가 기관의 매수에 힘입어 올라왔는데요. 오늘 나흘 만에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외국인 5거래일째 매도 우위였구요.
외국계는 어제 3만주 매수, 오늘 이 시각 4만2000주 매도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외국인 오늘까지 5거래일째 매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에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합작 배터리사를 출범시킨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전지팩을 생산할 거라고 합니다.
이 소식은 주가나 수급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기관 매수 상위 종목입니다.
어제 한 보도에서는 연초 국내 건설사들이 쿠웨이트석유회사 발주에 대해 최저가격을 제출해 출혈경쟁을 하고 있다, 저가낙찰이 될 것이다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어제 미래에셋증권은 지금이 저점 매수 전략이 유효한 구간이라면서
현대건설(000720)을 추천하기도 했는데요.
현대건설(000720)이 주가 하락을 겪으면서 밸류에이션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바닥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건데요.
외국인은 어제까지 15거래일 연속 매물을 내놓고 있습니다. 외국계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구요. 기관은 간혹 매수해 들어오고 있습니다.
외국계 매수 상위 종목입니다.
오늘 하나대투증권은 많이 빠진 것과 탄탄한 종목을 주목하라는 리포트를 내놓았습니다.
현대중공업(009540)은 탄탄하다고 평가했는데요. 지수가 단기 급락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현대중공업이 양호한 주가흐름을 나타냈다는 겁니다.
가격 매력과 조선업 외의 사업영역에 대한 기대감, 호전된 수급을 감안하면 전고점까지 상승여력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외국계-오전 10시 33분 금액기준.
*기관-오전 10시 5분 수량기준.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