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정일사망]정부 “조문방북 방침변화 없다”
2011-12-23 11:23:42 2011-12-23 18:27:43
[뉴스토마토 손지연기자] 북한 대남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가 조문단을 확대하라는 요구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한으로부터 그런 요구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희호 여사측과 현정은 회장측 이외의 조문방북단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최보선 통일부 대변인은 23일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을 통해 “조문단 방북에 대한 정부 입장은 확고하다”며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 유족에 한해서만 조문방북을 허용한다”고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우리민족끼리에서 남한 당국자도 예의를 표명하라고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측 실무자는 민간조문단의 지원인력으로 가는 것”이라며 “별도의 조문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 방북 조문단에는 전직 대통령의 유족이 포함되므로 이에 합당한 예우가 필요하고, 우리 국민이 특정한 시기에 특별한 곳에 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연락유지체계를 위한 동행”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의원이 수행원에 포함돼 방북에 합류하겠다는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히는 것에 대해서도 “유족의 범위는 실무보좌인원이며, 정치인은 실무보좌 인원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최대변인은 설명했다.
 
28일로 예정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영결식 참석여부에 대해서는 “조문기간은 27일까지로 알고 있고 두 유족측이 조문을 원한다고 알고 있다”며 참석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사흘째 진행 중인 유족측과의 실무협의는 이날도 계속된다.
 
특히, 북한측과도 판문점 연락책을 통해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최대변인은 “전직 대통령 예우와 유족측의 희망 감안해 육로를 통한 조문단 방북을 22일 제기했고 북한도 협조적인 자세”라고 전했다.
 
이어 “시간이 없기 때문에 차량같은 기술적인 부분은 두 유족측과 협의가 필요 없는 사항이라 유족측과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더라도 그냥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해 북한측과 협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남측 조객들에 대한 우리의 성의있는 조치'라는 글에서 "우리의 해당 기관에서는 조의 방문을 희망하는 남조선의 모든 조의 대표단과 조문사절을 동포애의 정으로 정중히 받아들이고 개성 육로와 항공로를 열어놓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