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4국감)감사원 '철피아' 감사관 우수공무원 선정
새누리 박민식 "비위 눈치 못채고 오히려 포상"
2014-10-15 11:21:31 2014-10-15 11:21:31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철도부품업체로부터 2억 원대의 뇌물을 받아 재판 중인 감사원 감사관이 지난해 국가로부터 근정포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15일 김 감사관이 수원 국민기업불편신고센터장으로 근무하던 지난해 8월 감사원장의 추천으로 우수공무원에게 주는 근정포장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근정포장의 수여기준은 '공무원으로서 직무에 부지런히 힘써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이다.
 
앞서 김 감사관은 지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2억2천만 원 상당의 뇌물을 받고 감사에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박 의원은 감사원이 지난 2월 김 감사관의 비리첩보를 입수해 내부감찰을 벌인 적이 있지만 추가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감사관이 차명계좌 중 하나로 사용한 여동생의 계좌를 강제 조사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박 의원은 "감사원은 매년 뇌물을 받고 비리를 저리는 직원을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현직 감사관의 범죄사실을 눈치 채기는커녕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졌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철도부품업체로부터 뇌물을 받고 구속 기소된 성모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상임감사도 과거 감사원의 초대 공직감찰본부장을 역임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공직자들을 감사해야할 감사원 직원들이 비리에 연루되고 뇌물을 받고, 또 그런 직원이 포상까지 받는다면 피감기관이 감사원의 감사를 신뢰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감사를 나서기에 앞서 내부감사부터 철저히 해야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