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말날씨)토요일 오전까지 '비'···일요일 전국 맑음
2016-10-07 18:02:41 2016-10-07 18:02:41
[뉴스토마토 윤다혜기자] 토요일(8일) 오전까지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지만 그 이후부턴 맑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7일 기상청에 따르면 토요일(8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아침에 중부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다.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많은 양의 수증기가 남부지방으로 유입되면서, 지형효과가 더해지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일부 경북남부에는 토요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집중되겠다.
 
기상청은 태풍피해가 발생한 그 밖의 남부지방도 많은 비가 예상돼 심각한 추가 피해가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를 당부했다.
 
특히, 산지와 내륙에 위치한 도로는 많은 비로 인해 추가적인 산사태와 토사유출의 위험성이 크겠고, 계곡 및 하천에서는 짧은 시간에 많은 비로 급격히 물이 불어날 수 있겠다. 
 
또 많은 비가 내린 남부지방에는 지반이 약화된 가운데 하천제방 및 축대 붕괴 등이 발생할 수 있겠으니, 피해복구 및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일요일(9일)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온은 당분간 평년보다 조금 낮겠고, 비가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유입돼 큰 폭으로 떨어지겠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일요일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주말날씨. 자료제공/기상청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