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한미정상, 북미협상 조기 성과도출 방안 논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도 논의…문 대통령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분담' 강조
2019-09-24 09:57:14 2019-09-24 09:57:1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3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제9차 한미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두 정상은 북미 실무 협상에서 조기에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한미 양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전환해 70년 가까이 지속된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할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정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고 대변인은 "두 정상은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에 핵심축으로써 추후의 흔들림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면서 "양국 간 경제 협력을 포함해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한미동맹을 지속·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담은 문 대통령의 숙소인 인터콘티넨탈 바클레이호텔에서 열렸고,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하는 형식을 취했다. 회담은 예정된 시간(약45분)을 훌쩍 넘겨 오후 5시30분부터 6시35분까지 1시간5분 동안 진행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두 정상은 북한에 대해 무력행사를 하지 않고 비핵화시 밝은 미래를 제공한다는 기존 공약을 재확인했다"면서 "회담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합의를 기초로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문제의 실질 진전을 이루고자하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북미간 실무협상 재개 시 실질적 진전을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두 정상 모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 진전을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는 점을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제재유지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으나 '체제보장'이나 '금강산·개성공단 정상화'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양 정상은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관련 논의도 했다"면서 "11차 협상에서 상호호혜적인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해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분담을 강조했다"면서 "아울러 우리 정부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방예산 및 미국산 무기구입증가, 방위비분담 증가 등 한미동맹과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을 위해 우리 정부가 기여한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관심을 모았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서 이 관계자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고 밝혔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한미일 안보협력과 관련한 이야기가 없었음을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뉴욕 인터콘티넨탈 뉴욕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