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카카오, 연예 뉴스 댓글 이달 폐지…인물 연관 검색어도 서비스 중단
25일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방안 긴급 기자간담회 개최
2019-10-25 11:42:50 2019-10-25 11:42:58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카카오가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한다.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서비스를 중단한다.
 
카카오는 25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여러 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고, 그에 대해 사회 구성원이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써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카카오는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고 혐오 표현과 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서도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 댓글 정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 1시에 카카오톡 샵탭 검색에서 실시간이슈검색어가 사라진다. 연예뉴스 댓글 폐지는 이달 안에 이뤄지며 인물 연관 검색어 서비스 중단은 연내에 이뤄진다.
 
여 공동대표는 "담당자들과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며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 방법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